피아노맨2

Time :
2011.02.14 21:40
저는 개발자의 입장이 아니라, 디자이너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XE디자인을 하고는 있지만, 동생이 프로그래머라 동생덕을 많이 보고는 있습니다.
제가 디자인을 해주면 동생이 그걸가지고 코딩을 해주죠..^^

처음엔 참 신기했었습니다. 디자인한게 움직임도 생기고 기능도 붙여지고하니 재미도 있었죠... 그런데, 한가지 느낀점은 디자인한거랑 조금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중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서체입니다.
웹에서는 쓸수있는 서체가 상당히 제한적이죠....

근데, 그 제한적인 상황에서 뛰어나게 아름답고 보기좋게 서체를 구현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그중 한분이 정현화님입니다.. 프리미엄XE 디자인하시는 분이라고 알고 있는데, 아니면 지적해주세요..^^;;

그분은 제한적인 웹환경에서 그래도 제일 괜찮은 서체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신듯 합니다. 그게 가능했던게, 바로 CSS나 html, Java를 아시니까 가능한겁니다.

그걸 보고 '아, 나도 기본적인 코딩을 좀 배워야 디자인하는데 도움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감각, 색감, 공간감 그리고 서체와 건축학적인 감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디자인의 세계에 오면 디자인만으로는 어렵다는것을 하면서 많이 깨달아 집니다.
디자이너들에겐 그게 참 쉬운것은 아닙니다. 코딩이라는 부분이 익숙하지 않는데다가 복잡해지니.... 쉽지는 않겠지요...

그래도 웹디자인을 하려면 적어도 기본적인 코딩은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XE든 플래시든, 드림위버로 하든지간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모전에 참여들을 합니다. 그리고 이번 공모전에는 디자인파트에도 기회가 주어져 디자이너들이 참여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그냥 디자인만으로 승부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어렵죠. 기본적인 코딩(자바, CSS, HTML)을 할줄도 모르고 자기분야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도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이건 뭐 디자이너들에겐 너무 어렵고 큰 장벽이다...'

하지만, 그 생각이 틀렸다는걸 이번 공모전을 하면서 많이 느꼈습니다.

웹에서는 디자인이 그저 예쁘고 깔끔하고, 정돈잘되고, 가독성이 높고, 보기좋게 하는게 디자인이 아니라 여러가지 효과(움직임, 이펙트 등)도 포함이 되겠죠....

그 움직이미나 기능, 효과들을 넣으려면 당연히 기본적인 HTML, JAVA, CSS 등을 공부하지않고서는 힘듭니다.


어쩌면 제 생각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겐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는 전혀 생소하고 친숙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자유경쟁의 세계에서 그것이 통할까요?


그냥 보통인사람 즉, 디자인만 보통정도 하는 사람이나, 프로그램만 보통정도인 사람 위에 잘하는 사람이 있겠죠... 디자인만 잘하는 사람, 프로그램만 잘하는 사람
그 위에 디자인 잘하고, 코딩 조금하는 사람 또는 코딩을 잘하는데 디자인은 보통인사람이 있겠죠.
하지만 그 사람들을 넘기 위해선, 디자인도 뛰어나고, 코딩도 잘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상을 타겠죠...

당연한 결과입니다. 위의 말은 누구나 다 공감하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기초적인 문제죠... 초등학생도 아는 사실일겁니다.

웹디자인의 세계에서 활동을 하려면 디자인만으로는 분명, 많이 어렵습니다.
공모전이라고 해서 다른게 아니죠.

디자인밖에 할줄 모른다면 웹프로그래머를 모집해야 하겠죠. 그게 싫으면 본인이 그냥 디자인만해서 제출해 보세요.... 아님 웹언어를 공부해야겠죠....

웹에서는 디자인만으로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XE에서만 그런것도 아니고, 웹디자인의 범주에서는 당연한 이치일겁니다.

zirho 님이 말씀하신 개발자들은 경쟁자가 많고,
디자이너분들은 경쟁자가 적다고 말하시는 것은.

디자이너분들은 코딩까지 잘하시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하신 말씀같습니다.

원래 그렇다는 말이 아니라, 지금 XE의 상황이 아무래도 구현되는 기능에 비중이 크다보니 그렇게 되어 있는거 같네요....
웹에서도 당연합니다. 자기가 디자인된게 서버에서 올려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웹언어를 모르게 되면 웹의 본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겠죠.

디자인과 코딩은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은 디자인의 경쟁력이 없는것이고, 디자이너들은 코딩경쟁력이 없는것이겠죠.
둘다 갖추고 있는 사람이 경쟁력이 최고입니다.

경쟁력이 없는것은 자기 책임입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기가 더 노력을 해야겠지요...
option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