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강의
illust 일러스트 인물 그리기(비트맵 효과 와 결합)
2004.10.06 01:27
일단 캡쳐를 많이 못한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동영상으로 만든다면 조금 수월했겠지만.
잘 보고 한번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비트맵과 일러스트의 베지어 곡선과 결합을 한다고 말을하지만.
실로 따져서는 비트맵의 픽셀을 함께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리는 작업시간은 백터 이미지 작업의 시간보다는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만
조금 더 사실적인 요소를 나타낼수있는것이 특징이라할수있죠.
그럼 그림을 보면서 작업을 해보죠.
일단 그림을 그릴 사진을 한장 일러스트 로 불러온후에. 레이어에 올려두고 잠궈둬야겠죠.
그리고 다른 레이어 를 하나 더 만들어서 얼굴 형태를 따옵니다.
팬툴로 콕콕 찍어서 하심되요.
[이미지1]
[이미지2]
이후에는 눈을 그리기 위해. 또다 른 레이어를 추가하고나서. 그리기 시작하는데요.
얼굴 바탕을 그린 그림은 잠시 안보이게 해두셔야 작업이 쉬워지겠죠? ^^
[이미지3]
[이미지4]
[이미지5]
[이미지6]
비트맵 효과를 내주시기 전엔 꼭 밑그림에 유사색상을 두고 바탕을 항상 그려주시면
결물이 나올때 조금더 자연스럽습니다.
[이미지7]
그렇게 눈 과 입을 다 그리는데. 잘 보시면 이전의 일러스트 그림과는
틀리다는걸 느끼실겁니다.이미지 5번 을 보시면 눈의 그림이 선으로 된것이 아니라
픽셀자체를 베지어 곡선 과 사각툴로 처리를 했습니다. (손동작 과 단축키 잘쓰시면 시간 은 많이 줄어들어요)
이미지7 번을 보시면 아마 더 잘 보일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머리 를 대충 일단 그려넣구요
[이미지8]
명암을 나타낼 얼굴 그림자와 반사광 위치를 그려야겠죠.
[이미지9]
[이미지10]
[이미지11]
그리고 손을 그리시는데요. 명암을 색채처리로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명암은 알파값으로 처리를 하셔서 투명도 조절을 하시면 밑바탕 그림과 색이
조합되면서 자연스럽게 이뤄지겠죠.
[이미지12]
그리고 옷깃에 있는 그림자 선을 나타네실때엔 간단하게. 그라데이션 주시면되구요.
[이미지13]
그리고 나머지 그리게 되는거죠
[이미지14]
[이미지15]
[이미지16]
시계부위는 매쉬툴로 잡아줬는데요. 매쉬툴을 사용할때. 초보적인 주의 사항을
잡아주지 않으면 나중에도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되거든요.
매쉬툴을 사용하실때엔. 유사색상에 근접해서 마추다가 보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곳에도 색이 들어가기때문에 앵커포인트에
색상을 변경하시면서 차근차근 마무리 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17]
[이미지18]
[이미지19]
[이미지결물
결물 은 뭐 그다지 좋은 실력은 아니지만. 초보 분들을 위해서 한번 올려봤습니다.
사진은 제 여자친구 구요 ^^ 여자친구랑 사귄지 얼마 안된분들은
여자 친구 얼굴 그리는걸 선호하지 않아요 ㅋㅋ
이런 저런 모습을 다 알면 그려도.... 그리는 도중에 막 괴물같은 모습이 나와서 ㅋㅋㅋ
암튼 모두 좋은 디자이너 되시길~
즐거운 인터넷 커뮤니티 http://utill.net
동영상으로 만든다면 조금 수월했겠지만.
잘 보고 한번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비트맵과 일러스트의 베지어 곡선과 결합을 한다고 말을하지만.
실로 따져서는 비트맵의 픽셀을 함께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리는 작업시간은 백터 이미지 작업의 시간보다는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만
조금 더 사실적인 요소를 나타낼수있는것이 특징이라할수있죠.
그럼 그림을 보면서 작업을 해보죠.
일단 그림을 그릴 사진을 한장 일러스트 로 불러온후에. 레이어에 올려두고 잠궈둬야겠죠.
그리고 다른 레이어 를 하나 더 만들어서 얼굴 형태를 따옵니다.
팬툴로 콕콕 찍어서 하심되요.
[이미지1]
[이미지2]
이후에는 눈을 그리기 위해. 또다 른 레이어를 추가하고나서. 그리기 시작하는데요.
얼굴 바탕을 그린 그림은 잠시 안보이게 해두셔야 작업이 쉬워지겠죠? ^^
[이미지3]
[이미지4]
[이미지5]
[이미지6]
비트맵 효과를 내주시기 전엔 꼭 밑그림에 유사색상을 두고 바탕을 항상 그려주시면
결물이 나올때 조금더 자연스럽습니다.
[이미지7]
그렇게 눈 과 입을 다 그리는데. 잘 보시면 이전의 일러스트 그림과는
틀리다는걸 느끼실겁니다.이미지 5번 을 보시면 눈의 그림이 선으로 된것이 아니라
픽셀자체를 베지어 곡선 과 사각툴로 처리를 했습니다. (손동작 과 단축키 잘쓰시면 시간 은 많이 줄어들어요)
이미지7 번을 보시면 아마 더 잘 보일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머리 를 대충 일단 그려넣구요
[이미지8]
명암을 나타낼 얼굴 그림자와 반사광 위치를 그려야겠죠.
[이미지9]
[이미지10]
[이미지11]
그리고 손을 그리시는데요. 명암을 색채처리로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명암은 알파값으로 처리를 하셔서 투명도 조절을 하시면 밑바탕 그림과 색이
조합되면서 자연스럽게 이뤄지겠죠.
[이미지12]
그리고 옷깃에 있는 그림자 선을 나타네실때엔 간단하게. 그라데이션 주시면되구요.
[이미지13]
그리고 나머지 그리게 되는거죠
[이미지14]
[이미지15]
[이미지16]
시계부위는 매쉬툴로 잡아줬는데요. 매쉬툴을 사용할때. 초보적인 주의 사항을
잡아주지 않으면 나중에도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되거든요.
매쉬툴을 사용하실때엔. 유사색상에 근접해서 마추다가 보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곳에도 색이 들어가기때문에 앵커포인트에
색상을 변경하시면서 차근차근 마무리 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17]
[이미지18]
[이미지19]
[이미지결물
결물 은 뭐 그다지 좋은 실력은 아니지만. 초보 분들을 위해서 한번 올려봤습니다.
사진은 제 여자친구 구요 ^^ 여자친구랑 사귄지 얼마 안된분들은
여자 친구 얼굴 그리는걸 선호하지 않아요 ㅋㅋ
이런 저런 모습을 다 알면 그려도.... 그리는 도중에 막 괴물같은 모습이 나와서 ㅋㅋㅋ
암튼 모두 좋은 디자이너 되시길~
즐거운 인터넷 커뮤니티 http://utill.net
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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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호
2004.10.06 08:40
엇 멋집니다.함 만들어 봐야겠네요.글고 여친 예쁘네요 ㅎㅎ -
piasol
2004.10.06 10:56
^^; 감사합니다 -
piasol
2004.10.06 15:27
아기벌레//
비트맵에서 잘라온거 아니구요. 비트맵 을 늘렸을때 생기는 픽셀을 일러로 그린거죠. 포토샵에서 매직툴로 비트맵 뽑아 온걸로 착각하시고 말씀하신거같은데요 아무리 그래도 그런짓은 하진 않거든요. 그렇게 해서 뭘 보여주려고 여기 올리겠습니까. ^^ 그리고 "코하고 입은 비트맵에서 잘라온듯 " 이란 말씀에.한말씀 더 드리자면. 그렇다면 눈도 잘라왔다고 해야될텐데. 그건 못보신건가요? ^^ 다시 제가 설명 드릴께요.
눈코입 은 미세한 조화 때문에. 일러스트에서 표현하기가 사실적인 모습보다 조금은 멀어지는 약간의 케릭 성향을 띤것에 만족하지못해서 비트맵을 늘리면 나오는 픽셀들을 일러스트 로 그려서 표현하고. 그림이 일반 크기로 줄었들었을땐 그 그린 픽셀 조각이 뭉쳐지는걸 일러스트로 표현한거거든요.(해상도가 높은 사진이면 일러스트 로도 사실적 표현을 하겠지만. 저 사진의 경우엔 해상도가 좋은 편이 아니거든요)그래서 일러스트가 일반 실사 사진 하고 의 차이를 버리고 싶어서 저렇게 한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한걸 못읽으셨나봐요?
제가 눈코입 하고 그 주변에 명암처리만을 픽셀처럼 앵커포인트 찍어그리고 나머지 는 그냥 베지어 곡선처리 하고 일반적으로 일러스트 형식으로 그린이유는. 새벽녂에 그리다보니 졸려서 얼른 마쳤습니다. ^^ 만약 눈섭이나. 얼굴 까지 픽셀을 그데로 그렸다면 더 좋았겠지만. 혹 또 그렇게 올리면 벌레 님 또 오셔서 ㅋㅋㅋ 비트맵 다 따오셨네요 <- 이럴까봐 걱정되네요 ^^
열심히 그렸답니다. ^^ -
아기벌레
2004.10.06 13:47
기존의 일러스트들과 다른점이 있다면 코하고 입같은 표현인듯한데.... 비트맵과 벡터방식의 조화를 보여주려고 한건가여? 코하고 입은 비트맵에서 잘라온듯한데...
손때문에 눌린 얼굴 부분을 그대로 잘라버리시다니... 전체적인 완성도가 떨어지네여 -
아기벌레
2004.10.07 10:46
눈코입을 제외하면 다른건 별로 다른게 없어보여서 쓴글입니다.
눈코입의 표현된 모습만 있지...그걸 그리는 장면이 없어서 멀로 그렸는지 의문이 들수밖에 없는거 아닙니까?
괜히 하지도 않은 말을 가지고 사람 이상하게 만들지 마시죠^^
<비트맵에서 잘라왔다>라는 말은 비트맵프로그램에서 눈코입을 작업하고서 일러로 옮긴것이 아닌가 하는 말에서 한거지 비트맵을 베꼈다고 한적 없습니다.
그리고 코하고 입만 얘기한것은 코하고 입이 두드러져보였기 때문이지 눈은 안그렇다는 말이 아닙니다.
솔직히 강좌에 코하구 입이 완성된 결과만 있지 어떻게 그렸다는 과정이 없지 않습니까?
일러로 그렸다고 보기도 힘들고... 일러로 했다고 해도 엄청난 노가다로 보이네여
굳이 벡터방식 프로그램으로 비트맵을 표현하기보단 애초부터 포토샵으로 그리는게 낫지 않습니까? -
piasol
2004.10.07 13:20
아 참.. 이님 다혈질이시네 ㅋㅋㅋ 벌레님. 글좀 다 읽어보세요. 제가 다른쪽에 그림 못그린 이유 를 말씀드렸는데도 저러시니 ^^ 님. 꼬릿글 은 싸우자고 만들어둔게 아녜요. 왜 말을 그렇게 받아들이시지 ^^;; 전 이해 시키려고 올린글인데. 돌발적으로 말씀하시네요 . 암튼 님이 의심하는 따오는 그런 일은 저는 하지 않습니다 ^^ -
다카포
2004.10.11 22:28
어..? 이미지가 안보이네요. -
아기벌레
2004.10.07 13:40
이해시키려고 올린글인건 알겠는데
<<혹 또 그렇게 올리면 벌레 님 또 오셔서 ㅋㅋㅋ 비트맵 다 따오셨네요 <- 이럴까봐 걱정되네요 ^^>>이글은멉니까?
웃는얼굴로 욕하는걸로밖에 안보입니다.
이제 코멘트 끝 -
오아요군
2004.10.07 14:49
‘이런 좋은 방법이 있으니까, 이용해 봐라’
라는 의미에서 강좌를 올리신 걸껍니다.
그러니까, 강좌 내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요.
벌레님 비판은 좋지만, 의도를 잘 생각해 보셔야 할것 같네요. -
윤단지
2004.10.07 15:21
아기벌레// 좋은의미에서 올리신듯한데... 아기 벌레님 조금 이상한 비판같아욥 +_ +;; 무조건 싸울려구 글올리지마시구욥~ 잘 생각해서 글써주세욥 ^- ^*
좋은 비판은 큰도움이지만
모르는 비판은 개그 뿐이 안된다잖아요 ^- ^*
piasol// 여자친그 예쁘시당 나보단 쫌 안이쁘지만 ㅋㄷㅋㄷ 저도 저거 해볼께욥! 비트맵을 그리기? 맞나 ^- ^ㆀ 암튼 도전해보께욥 '0 ' / -
piasol
2004.10.07 15:25
에긍 ^^ 담엔 조금더 신경 써서 올려드리도록 할께요 ㅋㅋ -
아기벌레
2004.10.07 18:15
흠..제가 첨에 리플에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는건 인정하죠.. 그건 피아솔님에게도 미안하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인 '비트맵그리기'이게 과정이 없어서 상당히 난해해했습니다.
강좌를 올리는거 얼마나 귀찮은지 저도 압니다.
더 이상의 코멘트는 삼가하죠. 피아솔님도 좋은 강좌 부탁드립니다. -
김정우
2004.10.08 09:40
아기벌레님께서도 좋은지적해주셨다고 생각되는데요. 리플에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는 말씀이 맞는듯..
암튼 좋은 강좌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piasol
2004.12.29 11:45
서버 점검할때 안보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