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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 : Xpress Engine




웹디자인 강의

Flash [기초] 가속도

2003.05.12 17:45

DMG™



아래 플래시가 가속도 액션을 썼을때의 경우 입니다. 비교해보세요.

--++ 점점 느려질때


--++ 점점 빨라질때



그냥 모션을 썼을 경우 밋밋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액션을 코딩해서 속도감을 주는데요.. 지금 제가 설명하는 것 이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좌 보시고 이것저것 생각해보세요 ^^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저두 가르쳐 주구요 ^^

| 2개의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01.gif

| 배경그림 레이어에는 배경을 임포트(ctrl + r) 하시구요 버튼도 하나 만들어 줍니다.

| 비행기 레이어에는 그냥 동그라미를 그리셔도 됩니다. 그리시고 무비클립으로 만듭니다.

02.gif

| 버튼을 마우스로 선택하시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르세요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팝업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action 을 선택 합니다.

03.gif

| action 창이 뜨면 전문가 모드로 바꾸시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세요.

on (release) {   // 버튼을 클릭했다가 땠을때
_root.ab = 1;  // 스테이지의 ab 에 1을 대입하라.
}

04.gif

| 전문가 모드는 아래처럼 바꾸시면 됩니다.

05.gif

| 아까 버튼에 했듯이 요번엔 비행기 무비클립에 액션을 입력 합니다.

06.gif

onClipEvent (enterFrame) {  // enterFrame 이벤트를 통한
        if (_root.ab == 1) {    // 만약 스테이지의 ab 에 1 이 대입 됬을때
                v = 0.1*(560-_x);  // v 에 0.1 *(곱하기) (560 -(마이너스) _x(x좌표) 값을
넣어라
                _x += v;  // _x += v 를 풀어쓰면 _x = _x + v 즉 더해나가는 것입니다.
        } else {    // 그밖에 1이 아닌 값이면
                stop();  // 멈쳐라
        }
}

| _x  : 무비클립 (비행기) 의 x 좌표를 뜻합니다. 마찬가지로 _y 이건 y 좌표를 뜻하구요.

| v (속도) 임의의 문자입니다. 어느 알파벳으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 v = 0.1 * (560 - 0) = 56    이 56 이라는 v 값을 x좌표에 더해 나가는 것입니다.
  스테이지 밖을로 비행기가 가면 점점 느려지게 되는거죠.
  0.1 로 속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반대로 속도가 점점 빨리지게 하려면 위 액션에서 560을 뺀

  v = 0.1 * _x  이렇게 하면 됩니다.

| 560 이란 숫자는 비행기 무비클립이 이동 범위를 지정 하는 것입니다. 즉 적 스테이지 밖으로 안 보이게 하기 위해서 위치를(x좌표) 560으로 지정 한 것입니다.  위치를 300까지 이동 하고 싶으면 무비클립의 중심점에 따라서 300 아미면 다른 숫자를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 이표시는 실행문의 끝을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꼭 빠트리지 마세요.

나름대로 열심히 설명했다고 생각하는데 영 강좌가 부실하네요.. ^^;;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아래는 onclipEvent 때의 이벤트 핸들러에 관해서 설명한 것입니다.

EnterFrame : 무비클립이 스테이지에 있는 동안 프레임의 재생 속도만큰 반복 재생하는걸 뜻합니다. 음.. 그러니까 매 프레임마다 실행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oad : 무비클립이 처음으로 스테이지에 나타났을때 단 한번 실행됩니다.

Unload : 무비 클립이 스테이지에서 사라질때 실행됩니다.

Mouse Down : 마우스를 눌렀을때

Mouse Up : 마우스를 눌렀다가 땠을때

Mouse Move : 마우스를 움직였을때

Key Down : 키를 눌렀을때

Key Up : 키를 눌렀다가 땠을때

Data : 무비클립에 변수 로딩이 완료되었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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