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포인트 시스템이 CMS에 걸맞지 않는다?
2011.12.03 10:27
뭐 거창한 개념정리를 하지 않더라고 "우리는 우리네 것"을 만들어야 글로벌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좋아 보이고, 그네들이 그것을 CMS라고 지칭하는데 그도 그럴것이 그것들은 게시판이 없어도, 별도의 Board 모듈을 추가 설치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글을 작성하여 바로 출판할 수 있는, 그래서 그렇게 낱개로 작성된 글의 내용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거기에는 포인트가 필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쓴 글에 왠 포인트???
하지만 우리 것은, 내가 글을 쓴다기 보다는 커뮤니티 형식의 게시판을 만들어 가는 역사적 전통이 있고 이것이 초창기부터 우리의 것으로 매우 잘 발달된 게시판 모듈이 만들어져 왔습니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고영수님이 제로보드를 이용해 직접 커뮤니티라고 하는 매우 훌륭한 도구를 함께 나누어 왔고, 그래서 시간을 내어 직접 참여하는 회원들을 위해 조금씩 포인트를 부여해 왔던 것이죠. 그것이 지금까지 이 사이트의 유저 앞에 붙어오는 계급장 아이콘입니다.
포인트 시스템이 코어 개발과 관리의 어려움이 된다는 것은 좀처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은 XE가 XE다운 가장 멋진 기능중에 일부분입니다. 그리고 계속 유지하며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포인트 시스템은 태생부터 코어에 녹아 들어있는 핵심 모듈의 일부분이기도 하며 많은 유저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는, XE의 유일한 최소 부가기능이기도 합니다. 서트파티 모듈의 개발과 포인트 모듈이 충돌한다는 것을 어찌 이해해야 합니까? 추가 모듈은 말 그대로 코어와는 별도로 운영할 수 있는 독립성이 가장 큰 주제입니다. 포인트와 관련된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코어 포인트 시스템과는 별도로 운영될 수 있는 모듈을 만들면 그뿐입니다. 왜 코어의 시스템을 수정하려고만 합니까? 코어는 단지 글 한개, 댓글 하나에 1을 부여할 뿐이고 이것은 자원을 관리하는 원자적인 값일 뿐입니다.
포인트와 관련된 별도의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독립적인 모듈을 우선 만들어 내놓고 운영을 통해 검증과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설령 그렇다고 해도 코어에서 포인트 시스템을 빼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포인트는 그저 원자값이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은 뭐 하나 빼자고 하면 아주 긍정적으로 고려합니다! 뭐 하나 추가하려면 백마디 말로도 어려운게 현실인데 개발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니 빼도 좋겠다구요? 포럼이든 자유게시판이든 이곳에 글을 쓰는 행위는 무척 어려운 일이고 개발자 역시도 쉽지 않은 일임을 아는데 포인트 삭제에 대한 의견에는 개발팀이 무척 긍정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의견이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필요에 의해서 제안된 다수의 의견은 분명히 아닐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개발팀은 유용한 기능을 코어에 포함시켜 개발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서트파티 모듈의 활성화라는 명목하에 오히려 떼네어 마켓으로 유도하는 정책으로 밖에는 이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코어를 쓰기 위해 마켓에 가서 견적서를 받아야 하는 시대가 오는 것입니까?
개발팀이 진정으로 서드파티 개발자를 위한 코어를 만들려면 더욱 다양한 원자값을 갖을 수 있는 코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XE에 다양한 확장 모듈이 만들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코어가 지금 관리하고 있는 자원적인 원자값, 응용하고 확장할 수 있는 자원값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고 오히려 엉뚱하게 쉬운설치 모듈이나 테마 모듈에 쏠려 있기 때문입니다. 1.5 나온 뒤로 테마에 대한 글은 거의, 아니 한번도 없군요. 왜 일까요? 거의 사용하지 않고 관심도 없기 때문입니다. 쉬운설치 모듈은 과거 부가적인 편리를 도모하기 위한 독립적인 모듈이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삭제할 수 조차 없는 핵심 모듈이 되어 갑니다. 결국 쉬운설치와 마켓을 연동시키기 위해 그러는 것이겠지만 모듈의 가장 큰 주제는 독립성입니다.
포인트 시스템! XE가 보존하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시켜야 할 가장 최소한의 자원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