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 개발이 다른 개발에 비해서 어렵게 느껴지시는 점은 무엇입니까?
2013.11.13 09:26
글을 보다보니 제가 생각하는 어려움과,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어려움이 조금 다른거같아서. 여러면에서 참고를 해보고싶어서 좀 여쭤볼까 합니다.
저는 XE 개발에 있어서 현재 불편한 점은
1. DB 를 다루는것이 별도의 XML 을 사용해야하기때문에, 배우기도 어렵고, 배우더라도 훨씬 오래걸린다.
2. 코어부분을 개작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많고, 트리거등을 이용하기 위해서 모듈로 개발해야하므로, 좀더 많은 불필요한 라인을 코딩해야한다.
3. 코어 부분에 대한 문서화가 미비하다.
라는게 가장 큰 불편이라고 생각합니다.
1번의 경우는 DB 를 XML 로 접근하는 방식 자체를 아예 안쓰는 우회방법이 있으니 제외하고, (물론 좀더 편한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번의 경우도 뭐 너무 유명한 이야기니 생략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2번 같은 경우는 기본 회원 모듈의 기능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라인의 코드를 작동해서 코어를 고치지 않고 돌아가게 하던가, 혹은 이후의 업데이트를 포기하고 코어를 그냥 고쳐버리게 되는거죠.
근데 사실 이것도 코어를 업데이트 하지 않는다라는 가정하에 코어를 고쳐버리면 개발이 훨씬 어려워질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배포본을 만들긴 분명 복잡해지고 귀찮아지는 작업이 맞습니다만,
그냥 단순히 뭔가를 수정하고 개발하는게 XE 가 특별히 복잡한건 아닌거같습니다.
기껏해야 템플릿 문법정도인데 이걸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아닌거같구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서 고민을 해볼 시점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