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어디서 이런 글을 보았는데요,

질문이었는지 어떤 공지글의 댓글이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그 때 처음 봤을 땐 그건 '디자인의 능력이야'라며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뭐냐면 홈페이지를 꾸미시다보면 메인 컨텐츠 영역에 위젯을 넣는데

어떻게 넣어야 할지 모를 경우 있죠?


어떻게 구성해넣어야지 그리드가 보기 좋게 구성되고

방문자에게 효과적으로 내용을 배치해서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고민들 말이죠.


물론 여기서 제안하는 것으로 모든 사이트마다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이런 방법으로 어느 정도 쉽게 메인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고민을 해봤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레이아웃 중 1단이 있을 수 있고 2단, 3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레이아웃에 따라 컨텐츠도 바뀌게 되겠죠. 그러면 그 때마다 새롭게 컨텐츠에서 위젯을 새로이 배치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안하는 방법이란, 레이아웃 자체에서 그러한 1단 2단을 선택할 수 있고

해당 단에 맞게 위젯들을 꽂아주기만 하면 레이아웃에서 설정한 배치대로 위젯들이 넣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컨텐츠에선 레이아웃의 형태가 달라진다 해서 새롭게 위젯을 설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사라지게 되겠죠.


다만 이러한 방법은 모든 사이트에서 적용될 순 없고, 또한 제작자의 수고가 보태질 것이고

그 수고로움에 비해 효용성이 미비하다는 단점도 안고 가지만


사이트 디자인하기 좀 더 편리해지지 않겠어요?


발상은 여기서부터지만 좀 더 유연하게 확장해보자면 프로그램적으로 컨텐츠 디자인 모듈이 나올 수도 있을 거구요.


컨텐츠 디자인 모듈이 뭐냐면, 따로 컨텐츠 페이지에서 위젯을 하나씩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된 컨텐츠 페이지가 좌르륵 형태별로 나열되어있으면,

사용자는 그 컨텐츠 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디자인된 컨텐츠 페이지에 생성한 위젯을 꽂아주기만 한다면

쉽게 메인 페이지 디자인을 깔끔하게 끝낼 수 있다는 크나큰 XE만의 장점으로 될 수도 있을 거 같구요.


여기까지는 저 혼자만의 생각인데, 만약 이러한 것이 생겨난다면 정말 XE의 모듈화를 최정점까지 이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단 제 선에선 레이아웃 설정에서 이런 것들을 좀 더 예제화시켜서 만들어볼까 합니다.

디자인은 1단(2단, 3단의 조합)과 2단 형태로 선택하고, 그 안에서 각각 한 가지씩의 디자인 배치를 할 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지금 일기장 게시판 스킨 작업이 있기에 제작은 3월부터 시작해서 4월까지 제작해보도록 하지요.


이러한 개인 개발에는 월급이 따로 없어 입에 풀칠하기 어렵네요. ;ㅁ;

디자인엔 무조건 애드센스 노출을 기본으로 해놓고 애드센스에 기대해봐야겠습니다. ㅠ_ㅠ


제 능력은 프로그래밍까진 무리라서 일단 제안 기획만 해봤습니다.


<컨텐츠 디자인 모듈>

1. 사용방법

1) 컨텐츠 디자인 이름을 입력하세요. 예) 이온디 메인 페이지

2) 컨텐츠 디자인이 적용될 위젯 페이지 mid를 입력하세요. 예) mid

3) 컨텐츠 디자인을 선택해주세요.

예) 썸네일 형식의 디자인 구성.

css_layout_1-howeveriam.jpg 

4) 좌에서 우로 컨텐츠 디자인에 들어갈 위젯 코드를 입력해주세요.

a. html 코드 [        ]

b. html 코드 [        ]

...

5)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