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강의
Photoshop [중급예제] 오래된 지도이미지 만들기
2002.02.22 18:57
안녕하십니까~ 강의에는 처음으로 얼굴 내미는 H.P.입니다....
자료는 대부분 아이디어코리아나 데타스터디에서 퍼오는 편이지만.....
이번 껀 어떤분이 데타스터디에서 문의하시길래 한시간? 만에 자작한 예제입니다.... 데타스터디에도 올려 놨는데... 거긴 실명제라 제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가지마세요! 이름이 너무 부끄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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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번이나 실패를 해 가면서 겨우 비슷한 이미지 만드는 법을 알아냈네요^^
먼저 새창 열고 작업 들어갑시다! 새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지도가 될 부분에 개미군단을 만들어 줍니다. 사각선택툴로 해도 되지만 좀더 자연스럽거나 귀퉁이가 찢어진 모양을 만들고 싶으면 라소툴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삐뚤삐뚤해도 괜찮아요. 오래되면 그렇게 되잖아요^^ 그다음 Ctrl+Shift+I로 선택영역을 반전시켜줍니다. 가장자리가 선택되어 있죠?
그다음 퀵마스크모드로 변환해서 Filter-> Pixelate-> Cristalize를 5정도 주고 다시 노말모드로 돌아갑니다. 그럼 가장자리가 자연스럽게 울퉁불퉁해지죠.
그리고 나서 지도 색을 넣어야죠? 지금 질문하신 님께서는 지도 이미지를 가지고 계시니까, 가장 밝은 부분의 색과 가장 어두운(테두리색은 제외합니다) 부분의 색을 각각 전경색과 배경색으로 지정해 준 뒤, 선택영역을 다시 반전하고(안쪽부분이 선택되도록) Filter-> Render-> Clouds를 원하는 지도 색이 나올 때까지 적용합니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색감이 난다면, 이번에는 닷지 툴로 지도의 좀 안쪽 부분을 밝게 해줍니다. 아까 필터를 이용해 만든 색이 너무 진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밝게 되었다면 Filter-> Texture-> Texuturizer에서 Texture를 Canvas, Scaling을 62%, Relief를 4, Light Direction을 Top으로 지정해 줍니다. 캔버스 질감이 나죠? 하지만 지도라고 보기엔 너무 우둘투둘하군요. Smudge 툴의 압력을 10% 정도로 주고 살살 문질러 주면 그 부분이 좀 평평해집니다. 너무 강하게 하거나 많이 하면 텍스쳐가 살지 않으니까 아주 살~살 하세요....
지도부분이 다 되었으면, Ctrl+Shift+I를 눌러 다시 가장자리가 선택되게 합니다. (아까 작업이 굉장히 길었죠? 그래도 그 동안 개미군단을 해제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개미군단이 그대로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lect-> Modify-> Expend를 5정도 줍니다. 선택영역이 좀 안으로 들어갔죠? 그러면 Image-> Adjust-> Hue/Saturation에 들어가 Hue를 0, Saturation을 50, Lightness를 -70으로 주고 OK하세요. 가장자리가 불에 그을린 것처럼 되었죠?(이것은 활용예제에 나와 있던 것입니다^^)
그다음 백그라운드 레이어의 색을 R:46, G:28, B:10정도의 색으로 채워줍니다. 드디어! 지도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조금 어렵죠?
보너스로 지도가운데에 그려진 나무모양처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죠.
아까 백그라운드 레이어의 색 있죠? 그색을 전경색으로 지정하고 새레이어를 만든다음 페인트브러시로 원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Hard Round 3 pixels이라는 이름의 브러시가 가장 무난해요.
그런데 그림 색이 너무 짙죠? Blending Options에서 투명도를 조절하면 자연스러운 황토색의, 오래되 빛바랜 듯한 그림이 된답니다.
그럼 이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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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스터디에 파일도 첨부했었는데 지금은 파일을 못올리겠군요....없어서...
자료는 대부분 아이디어코리아나 데타스터디에서 퍼오는 편이지만.....
이번 껀 어떤분이 데타스터디에서 문의하시길래 한시간? 만에 자작한 예제입니다.... 데타스터디에도 올려 놨는데... 거긴 실명제라 제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가지마세요! 이름이 너무 부끄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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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번이나 실패를 해 가면서 겨우 비슷한 이미지 만드는 법을 알아냈네요^^
먼저 새창 열고 작업 들어갑시다! 새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지도가 될 부분에 개미군단을 만들어 줍니다. 사각선택툴로 해도 되지만 좀더 자연스럽거나 귀퉁이가 찢어진 모양을 만들고 싶으면 라소툴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삐뚤삐뚤해도 괜찮아요. 오래되면 그렇게 되잖아요^^ 그다음 Ctrl+Shift+I로 선택영역을 반전시켜줍니다. 가장자리가 선택되어 있죠?
그다음 퀵마스크모드로 변환해서 Filter-> Pixelate-> Cristalize를 5정도 주고 다시 노말모드로 돌아갑니다. 그럼 가장자리가 자연스럽게 울퉁불퉁해지죠.
그리고 나서 지도 색을 넣어야죠? 지금 질문하신 님께서는 지도 이미지를 가지고 계시니까, 가장 밝은 부분의 색과 가장 어두운(테두리색은 제외합니다) 부분의 색을 각각 전경색과 배경색으로 지정해 준 뒤, 선택영역을 다시 반전하고(안쪽부분이 선택되도록) Filter-> Render-> Clouds를 원하는 지도 색이 나올 때까지 적용합니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색감이 난다면, 이번에는 닷지 툴로 지도의 좀 안쪽 부분을 밝게 해줍니다. 아까 필터를 이용해 만든 색이 너무 진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밝게 되었다면 Filter-> Texture-> Texuturizer에서 Texture를 Canvas, Scaling을 62%, Relief를 4, Light Direction을 Top으로 지정해 줍니다. 캔버스 질감이 나죠? 하지만 지도라고 보기엔 너무 우둘투둘하군요. Smudge 툴의 압력을 10% 정도로 주고 살살 문질러 주면 그 부분이 좀 평평해집니다. 너무 강하게 하거나 많이 하면 텍스쳐가 살지 않으니까 아주 살~살 하세요....
지도부분이 다 되었으면, Ctrl+Shift+I를 눌러 다시 가장자리가 선택되게 합니다. (아까 작업이 굉장히 길었죠? 그래도 그 동안 개미군단을 해제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개미군단이 그대로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lect-> Modify-> Expend를 5정도 줍니다. 선택영역이 좀 안으로 들어갔죠? 그러면 Image-> Adjust-> Hue/Saturation에 들어가 Hue를 0, Saturation을 50, Lightness를 -70으로 주고 OK하세요. 가장자리가 불에 그을린 것처럼 되었죠?(이것은 활용예제에 나와 있던 것입니다^^)
그다음 백그라운드 레이어의 색을 R:46, G:28, B:10정도의 색으로 채워줍니다. 드디어! 지도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조금 어렵죠?
보너스로 지도가운데에 그려진 나무모양처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죠.
아까 백그라운드 레이어의 색 있죠? 그색을 전경색으로 지정하고 새레이어를 만든다음 페인트브러시로 원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Hard Round 3 pixels이라는 이름의 브러시가 가장 무난해요.
그런데 그림 색이 너무 짙죠? Blending Options에서 투명도를 조절하면 자연스러운 황토색의, 오래되 빛바랜 듯한 그림이 된답니다.
그럼 이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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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타스터디에 파일도 첨부했었는데 지금은 파일을 못올리겠군요....없어서...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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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zzard
2002.02.22 20:37
그림이 있었으면.. -
kama
2002.02.25 14:53
ㅠ_ㅠ 이미지가 없네? -
BlurryEyes
2003.12.31 14:19
글로 다 설명해놓은게-_-훨씬 대단한 일인듯-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