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강의
Photoshop [나이트리의 포토샵강좌 05] - 질감만들기 1탄 (Metal)
2003.05.16 01:11
이 강좌는 포토샵7.0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72ppi를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문의사항은 http://www.bammada.co.kr 에서 해주세여...
저의 강좌에 여러분이 감사와 호응을 보내주셔서 실제디자인에 많이 필요한 질감만들기와 문자디자인 시리즈를 올리기로 맘 먹었습니다.
우선 그 첫번째로 질감 만들기 1탄 Metal 효과만들기와 그 응용을 올립니다.
이 작업을 하실 때는 최종결과물보다 큰 창에서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새창을 열고 Filter>Noise>Add Noise를 선택합니다.
Filter>Blur>Motion Blur를 적용합니다.
값을 끝까지 적용하면 잡지나 책 등의 표지에 많이 사용되는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lter>Render>Lighting Effects를 적용합니다. 조명의 종류는 Omni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age>Adjustments>Curves에서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다음과 같이 한번 더 Curves를 적용합니다.
이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일단 여기까지 성공하셨다면 질감만들기는 끝난 것입니다.
Metal 같지 않다구여..? 조금 더 수정해주면 비슷해 집니다.
좌우에 어색한 부분을 잘라내 줍니다.
전체에서 가장 금속같이 보이는 부분을 잘라내 줍니다. 변화가 급격한 부분이 가장 금속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나서 Image>Adjustments>Desaturate를 실행해 줍니다.
Image>Adjustments>Hue/Saturation을 실행해 줍니다. Colorize Tab을 켜주고 색상값과 채도를 조정해 줍니다.
저는 블루메탈을 만들었습니다.
적당한 폰트를 골라 글자를 써 줍니다. 굵은 종류가 좋겠져..? 폰트영역을 선택하고 만든 금속이미지를 영역내에 불러옵니다. 질감레이어를 복사한 후에 폰트영역으로 잘라내 줘도 되겠져.
레이어의 Blendings Option에서 Bevel and Emboss를 선택하고 Contour Tab을 켜 줍니다.
적용된 옵션창을 다시 열어 세부조정을 해 줍니다. 모서리가 날카롭게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나온다면 여기까진 성공한 겁니다.
글자레이어에 Drop Shadow를 적용해 줍니다. 적용경로는 위와 같습니다.
적용 후 세부조정을 해 줍니다. 결과물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은 Distance옵션을 0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자 글자부위와 뒷판사이에 약간 녹과 먼지가 낀 듯한 효과가 나져..? 이제 동일한 방법으로 나사모양을 만들어 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이 강좌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Metal을 만들 때 적용값에 따라 조금씩 효과가 달라진다는 겁니다. 여러번 해보시면서 차이를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져...
또 색상을 줄 때 붉은 계열로 하여 약간의 필터링을 첨가하면 녹이 슨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니 한번 해보세여..
이 작업은 72ppi를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문의사항은 http://www.bammada.co.kr 에서 해주세여...
저의 강좌에 여러분이 감사와 호응을 보내주셔서 실제디자인에 많이 필요한 질감만들기와 문자디자인 시리즈를 올리기로 맘 먹었습니다.
우선 그 첫번째로 질감 만들기 1탄 Metal 효과만들기와 그 응용을 올립니다.
이 작업을 하실 때는 최종결과물보다 큰 창에서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새창을 열고 Filter>Noise>Add Noise를 선택합니다.
Filter>Blur>Motion Blur를 적용합니다.
값을 끝까지 적용하면 잡지나 책 등의 표지에 많이 사용되는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lter>Render>Lighting Effects를 적용합니다. 조명의 종류는 Omni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age>Adjustments>Curves에서 다음과 같이 작업합니다.
다음과 같이 한번 더 Curves를 적용합니다.
이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일단 여기까지 성공하셨다면 질감만들기는 끝난 것입니다.
Metal 같지 않다구여..? 조금 더 수정해주면 비슷해 집니다.
좌우에 어색한 부분을 잘라내 줍니다.
전체에서 가장 금속같이 보이는 부분을 잘라내 줍니다. 변화가 급격한 부분이 가장 금속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나서 Image>Adjustments>Desaturate를 실행해 줍니다.
Image>Adjustments>Hue/Saturation을 실행해 줍니다. Colorize Tab을 켜주고 색상값과 채도를 조정해 줍니다.
저는 블루메탈을 만들었습니다.
적당한 폰트를 골라 글자를 써 줍니다. 굵은 종류가 좋겠져..? 폰트영역을 선택하고 만든 금속이미지를 영역내에 불러옵니다. 질감레이어를 복사한 후에 폰트영역으로 잘라내 줘도 되겠져.
레이어의 Blendings Option에서 Bevel and Emboss를 선택하고 Contour Tab을 켜 줍니다.
적용된 옵션창을 다시 열어 세부조정을 해 줍니다. 모서리가 날카롭게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나온다면 여기까진 성공한 겁니다.
글자레이어에 Drop Shadow를 적용해 줍니다. 적용경로는 위와 같습니다.
적용 후 세부조정을 해 줍니다. 결과물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은 Distance옵션을 0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자 글자부위와 뒷판사이에 약간 녹과 먼지가 낀 듯한 효과가 나져..? 이제 동일한 방법으로 나사모양을 만들어 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이 강좌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Metal을 만들 때 적용값에 따라 조금씩 효과가 달라진다는 겁니다. 여러번 해보시면서 차이를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져...
또 색상을 줄 때 붉은 계열로 하여 약간의 필터링을 첨가하면 녹이 슨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니 한번 해보세여..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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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리
2003.05.16 01:33
-
Shevchenko
2003.05.16 01:26
딴지는 아니지만여^^;;
add noise 할때 Distribution 의 Uniform보다는 Gaussian으로 체크하구
monochromatic을 체크해주면
거친금속효과보다 소프트한메탈이미지가 나올꺼같네여^^ -
김상원
2003.05.18 00:05
저기 죄송한데요.
금속질감을 만들고요.
적당한 폰트를 써줍니다 하는 부분에 이해가안가거든요.
글자를 어케 넣어서 만든 금속질감에 넣어라는건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그럼좋은하루되세요. -
나이트리
2003.05.19 10:45
만들어 놓은 질감레이어를 복사한 후 글자를 씁니다. 폰트레이어의 영역을 선택하여 복사한 질감레이어를 잘라내 줍니다. 메뉴얼에 관한 것은 책을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영역을 선택할 때는 Ctrl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로 레어를 클릭해 주면 됩니다. -
김상원
2003.05.21 03:31
감사요.
황금 빛 빛나는 금속을 위해
오늘도 이렇게 연습을 하고있습니다.-_-;;;;;;;;;;;;;;;
수거요. -
김상원
2003.05.21 03:49
음...저기 죄송한데요. 님이 말하시는 게 이해가 안가거든요.
따라는 해봤는데, 이해력이 부족해서인지...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나이트리
2003.05.21 11:52
저의 설명이 어려웠나 보군여...죄송합니다...제 스피치 실력으론 이이상은 힘드네여..^^;;; -
김상원
2003.05.22 01:32
아~죄송할것까지야...다른분을위해 강좌만드신건데;;;
이해못하는제가 죄송하죵-_-;;;;;
어떻게 하던 해보져-_-될때까지~
근데 monochromatic은 소프트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건 색상을 없애주는 팁이거든여..단일색상의란 뜻의 팁입니다..^^
여기서는 바로 아래에 있었던 다양한 칼라의 줄무늬를 설명하기 위해 선택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