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강의
Photoshop 얼렁뚱땅 퍼즐만들기
2004.07.22 11:51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글을 씁니다.
얼마전 사진을 가지고 장난을 치다가 퍼즐효과를 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포토샵의 shape툴로는 마음먹은대로 되지가 안더군요. 그래서 퍼즐 비스무리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꿈지럭 거려봤습니다.
1. 새그림을 열고 정사격형 모양의 모눈선을 그려줍니다.(그리드를 켜고 그리면 편리합니다.)
2. 모눈선에 페인트를 부어 검은 무늬를 만듭니다.(이런 걸 체커라고 하던가요?)
3. shapebrush에서 물방울을 선택합니다.(편리하게 하려면 크기도 고정시킵니다.)
4. 검은색과 흰색으로 퍼즐의 올록볼록한 부분을 표현합니다.
5. 180도 회전시키고 계속 물방울을 찍습니다.
6. 90도 회전->찍기->180도 회전->찍기를 계속합니다.(중간에 빼먹는 부분이 없으려면 이렇게 하는 게 좋고요, 그냥 처음부터 90도씩 돌려가면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7.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filter-twirl을 줍니다. 이것으로 퍼즐모양 완성.
이제 사진 꾸미기입니다.
8. 원하는 그림을 레이어로 불러 퍼즐레이어 아래로 보냅니다.(그림은 www.5chawon.com에서 가져왔습니다.)
9. 하얀 퍼즐은 multiply를, 검은 퍼즐은 screen 으로 레이어 속성을 바꿉니다. 그리고 레이어에 볼록 효과를 줍니다.
10. 자연스러워보이도록 퍼즐레이어를 몇개 복사하고 지우개로 지워나갑니다. (세밀한 부분은 퍼즐선이 보이면 방해가 되므로 가능한한 흐리게 만듭니다)
11. 퍼즐처럼 보이려면 굴러다니는 퍼즐조각이 필수. 퍼즐레이어에서 조각 몇개를 마술봉으로 선택합니다.
12. 원 그림에서 layer-via-cut으로 잘라내고 맨 위로 보내 볼록효과를 줍니다.(자연스럽게 보이려면 회전도 시킵니다.)
13. 그림 레이어와 퍼즐조각 레이어에 dropshadow를 주고 난 후 레이어를 병합시키면 끝.
다음은 예입니다.
천 위에 올려놓은 퍼즐처럼 보이네요...;;;
외곽선에 stroke을 준 것입니다.
단계1에서 가로선을 그린 후 [filter-wave]효과를 줘서 그린 퍼즐입니다. 그림은 오차원님(http://www.5chawon.com) 홈에서 가져왔습니다.
외곽선만 살리기
아예 이렇게 출력해서 퍼즐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물론 오리는 일이 어렵겠지만...)
보시는 분께 도움이 되기를 빌며 올립니다. 방금 올리다가 shape라는 단어의 한글음이 적합하지 않다면서 다 날렸네요... 이번엔 제대로 올라가길..ㅠㅠ
얼마전 사진을 가지고 장난을 치다가 퍼즐효과를 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포토샵의 shape툴로는 마음먹은대로 되지가 안더군요. 그래서 퍼즐 비스무리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꿈지럭 거려봤습니다.
1. 새그림을 열고 정사격형 모양의 모눈선을 그려줍니다.(그리드를 켜고 그리면 편리합니다.)
2. 모눈선에 페인트를 부어 검은 무늬를 만듭니다.(이런 걸 체커라고 하던가요?)
3. shapebrush에서 물방울을 선택합니다.(편리하게 하려면 크기도 고정시킵니다.)
4. 검은색과 흰색으로 퍼즐의 올록볼록한 부분을 표현합니다.
5. 180도 회전시키고 계속 물방울을 찍습니다.
6. 90도 회전->찍기->180도 회전->찍기를 계속합니다.(중간에 빼먹는 부분이 없으려면 이렇게 하는 게 좋고요, 그냥 처음부터 90도씩 돌려가면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7.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filter-twirl을 줍니다. 이것으로 퍼즐모양 완성.
이제 사진 꾸미기입니다.
8. 원하는 그림을 레이어로 불러 퍼즐레이어 아래로 보냅니다.(그림은 www.5chawon.com에서 가져왔습니다.)
9. 하얀 퍼즐은 multiply를, 검은 퍼즐은 screen 으로 레이어 속성을 바꿉니다. 그리고 레이어에 볼록 효과를 줍니다.
10. 자연스러워보이도록 퍼즐레이어를 몇개 복사하고 지우개로 지워나갑니다. (세밀한 부분은 퍼즐선이 보이면 방해가 되므로 가능한한 흐리게 만듭니다)
11. 퍼즐처럼 보이려면 굴러다니는 퍼즐조각이 필수. 퍼즐레이어에서 조각 몇개를 마술봉으로 선택합니다.
12. 원 그림에서 layer-via-cut으로 잘라내고 맨 위로 보내 볼록효과를 줍니다.(자연스럽게 보이려면 회전도 시킵니다.)
13. 그림 레이어와 퍼즐조각 레이어에 dropshadow를 주고 난 후 레이어를 병합시키면 끝.
다음은 예입니다.
천 위에 올려놓은 퍼즐처럼 보이네요...;;;
외곽선에 stroke을 준 것입니다.
단계1에서 가로선을 그린 후 [filter-wave]효과를 줘서 그린 퍼즐입니다. 그림은 오차원님(http://www.5chawon.com) 홈에서 가져왔습니다.
외곽선만 살리기
아예 이렇게 출력해서 퍼즐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물론 오리는 일이 어렵겠지만...)
보시는 분께 도움이 되기를 빌며 올립니다. 방금 올리다가 shape라는 단어의 한글음이 적합하지 않다면서 다 날렸네요... 이번엔 제대로 올라가길..ㅠㅠ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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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꿈
2004.07.22 18:04
와우..멋있다.. 내일 한번 해 봐야지.. 모르는 것이 있으면 글 올려도 돼죠? -
김민서
2004.07.26 05:23
지금하러달려갑니다.. 한동안강좌안뜨더니 꽤 올라오네요. 더운날 수고많으세요. -
어린꿈
2004.07.29 11:54
"filter-twirl" 부분에서 그것을 클릭하면 레스터라이즈 레이러를 하라는 비스무리한 창이 뜨고 위그림처럼 비틀기가 안됩니다. 어떻게 하나요? -
어린꿈
2004.07.29 12:05
초보라서 그런데요...history한 내역을 복사해서 쓸수 있나요?
위에 한 것(퍼즐)을 저장한 뒤에 .그 밑에 다른 그림을 넣을려고하는데..안되네요..
원래는 안되는건가요?
아님 제가 초보라서 모르는건가요 -
hoosh
2004.07.29 17:26
//어린꿈1 레스터라이즈 레이어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아마 선택하신 레이어가 텍스트레이어이기 때문일 겁니다.(글씨는 그림으로 바꾸어야 필터적용이 됩니다.)
//어린꿈2 히스토리 내역의 복사가능 여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중간중간 스냅샷을 찍으셔서 필요한 부분이 나오면 되돌아갔다가 다시 올 수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밑에 다른 그림을 넣으시려면 레이어를 밑으로 보내시면 됩니다.(퍼즐판 레이어의 투명도를 조절한다든지, 레이어블랜딩옵션을 바꾸시면 되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ㅋ 잘 안되면 다시 글 올려주세요. 저도 함께 찾아볼게요. -
더워서정말,H
2004.08.02 11:24
근데;shapebrush 어디서 찾나요?;; -
더워서정말,H
2004.08.02 11:15
와, 신기하네요..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어려워서aa 열심히 해보겠습니다요~ -
문필우
2004.08.05 20:17
물방울 무늬가 없어요; -
hoosh
2004.09.24 13:48
//더워서 정말. shape brush가 아니라 custom shape tool입니다;;;(죄송합니다)
문필우//물방울은 nature에 들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