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이러한 기능은 어떨까요.
2013.04.26 11:29
최근 묻고답하기를 둘러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많이들더군요. 예전 BNU님이 계획하셨던 묻고답하기의 확장형(?) 모듈 이나 아니면 제가 좀전에 짧게 간단히 생각해본 기능등이 생각이 나더군요.
어떤기능이냐면,
묻고답하기에서 제작의뢰간은 참 미묘합니다. 쉽게 갈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가 간단히 한두문제 수정하려고 제작의뢰에서 얼마 안되는 금액을 제시하고 받기가 참 난감할수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포인트제도가 있긴하지만, XE활동하시는분들이야 많으시지만 그렇지 않으신분들이 훨씬 많고 질문을 더 많이 하시기에 포인트란 개념 보다는 약간의 금전적인 부분으로 대채하는것이 어떻냐는것이죠.
그래서 이런 모듈이나 기능이 구현된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예치금으로 결제를 해놓은 상태에서 질문해답이 완료되면 특정 금액을 드리고, 그런 포인트가 쌓여서 통장으로 받을수있게..
이부분의 단점이 너무 금전적으로 변질될수있다는것이 문제이고, 자신이 금전을 쓴부분의 내용이 나중엔 타이용자에겐 무료로 보게끔해서 오히려 활성화가 안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배워서 남주시는분들.. 특히 송동우님이나 몇몇 XE능력자분들께서 너무 보상없이 봉사만 하시는거 같아 안타까운마음에 짧은 생각을 올립니다.
(이렇게 말도 안되는 기능의 의견을 주고 받다보면 언젠간 빵터지겠죠)
유지보수와 A/S는 프로그램이나 스킨을 구매하는것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묻고답하기에서
'너희는 배운자이니 이러한 문제쯤은 5분이내에 풀수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가지신분들이 보이는거 같습니다.
php스쿨이나, 기타 개발자 사이트의 묻고답하기에서의 정보공유의 순수함이 사라질것 같지만.. XE는 다른대서도 쉽게 팁이나 문제해결을 얻기가 힘들고 개발자측면에서 문제해결도 쉽지않은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문맥이 좀 이상하지만 그래도 의도전달이 어렵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ps. 무한댓글 감사합니다.
ps. 갠적으로 예전 BNU님이 제안하신 모듈이 괸찮아보입니다만 +_+
댓글 9
-
푸시아
2013.04.26 13:14
모듈제작은 어렵지 않으나 운영상 애로사항이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젠이
2013.04.26 13:22
송동우님처럼 질문자에게 아무런 댓가를 받지 않고 무료봉사 하시는 분들을 생각하면 취지는 좋으나 현실적으로 몇 가지 우려되는 바가 있습니다.
첫째 본문에 적으셨다시피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순수한 커뮤니티로써의 목적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이고 둘째 그러한 시스템을 운용하려면 XE 자체가 상업 사이트일 경우 상관이 없지만 XE는 무료 커뮤니티라는 점입니다.
포인트 환전은 결제-충전 시스템을 구축하면 된다고 쳐도 포인트가 쌓여 통장으로 환급 받는 것은 전담 인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이 분들의 월급은 누가 줄까요? 결국 환전시 수수료를 떼는 시스템이 되어야 할텐데 그러기엔 수익성이 거의 보장되지 않으리라 봅니다.
한마디로 질문자가 지급한 포인트(질문 하나 해결당 몇백원에서 많아야 몇천원 선이겠지요)로 전담 인력들의 급여를 해결하고 답변자에게도 수익이 생기고 XE에까지 이윤이 돌아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것입니다. XE에 이윤이 왜 돌아가야 하냐 하면 일단 플랫폼 제공 및 관리 인력들을 핸들링 하는데에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결국 질문자가 지급한 소정의 사례비로 3명이서 나눠먹기에 충분해야 할텐데 그렇질 못 하다는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 과정에서 또 누군가의 무료봉사를 필요로 할 겁니다.
저도 몇 년 전에 유료 지식인 시스템을 기획한 적이 있었는데 수익성 문제에 부딪쳐 실행에 옮기기 직전인 최종 기획 단계에서 접었던 기억이 납니다. 차라리 XE 활성화를 위하여 질문에 답변 달아주실 수 있는 분들을 XE에서 고용한다면 모를까... XE에서는 아무런 목적이 없는데 단지 질문자와 답변자의 편의를 위하여 XE더러 플랫폼 역할을 해달라는 것은 무리이지 싶네요.
-
KANTSOFT
2013.04.26 14:16
몇몇의 큰 개발자커뮤니티 사이트가 정말로 부럽고 멋져보입니다. 저도 다른부분보다 가장 걱정되는것이 변질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ㅠㅠ 답변주시는분들이 댓가를 바라지 않고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질문중에 대게 제작의뢰수준까지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 부분을 어떻게 하면 잘 흘러갈수있을까 고민했다가 쓴글입니다.
-
sejin7940
2013.04.26 14:21
구현하기 쉽지 않은 기능이니, 제작의뢰 에 문의해보세요.. 라고 써주시면 될듯해요
다만, 묻고 답하기에 올리시는 분들이면, 스스로 사이트를 만들어보겠다는 분들이실테니..
제작의뢰에 글을 남겨도 가격을 낮게 측정하실 가능성이 크겠죠.
그러면 또 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제작자를 못 찾게 될 가능성이 크겠죠. ^^;;;
참 묘하게 돌고 도는듯해요.. 결국은 꼭 필요하면 과감히 지르는 방법뿐!!
-
KANTSOFT
2013.04.26 14:31
premiumxe에서 이러한 기능을 간단히 사용하는걸 보았습니다. 예치금으로 하여금, 맥주한잔이었나?
지금도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팁이나 질답에 도움주신분이나 받았던분들에게 작게나마 감사의 표시로 드리는걸로요.
이게 인식자체가 돈으로만 생각한다면 한도끝도 나쁘게만 가겠지만,
좋게 된다면 더할나위없는데 말이죠..
-
쿡래빗
2013.04.26 13:45
금전부분이 결합되는순간 해당 사항에 대한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이러면 복잡해져요 ~ ㅠ
-
푸시아
2013.04.26 20:10
생각을 좀 해봣는데,
현재 질문 답변은 포인트로 답변을 얻어내는 방식인데 이것으로 간단한 작업의뢰까지 해결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하고요. 다만 조금 UI를 바꾼다면 어떨까 합니다.
예를들어,
지금의 질문답변 방식은 굳이 비교하자면 역경매 포인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답변자가 자신의 시간을 소비하여 답변을 달 만한 매리트가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경매 포인트로 하면 됩니다.
간단한 답이 필요한 경우, 즉, 개발자가 어느정도 개발을 해줘야 하는 경우 개발자가 필요 포인트를 질문자에게 제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딜이 성사되면 일단 포인트는 차감되고 결과물이 만족스럽다면 질문자가 확인을 눌러 최종적으로 포인트가 개발자에게 가면 됩니다. 이럴 경우 보통 위젯이나 애드온 하나 만들어 줘야 한다고 할 때 한,,, 1만 포인트? 정도라면 저는 간단한것 하나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레벨제를 100까지 올려서(그래도 송동우님은 만랩일 가능성이 있지만) 개발자에게 만족감을 주던가, 제작의뢰지원 게시판 권한을 주던가 그런 혜택을 주면 될 것 같습니다.
-
KANTSOFT
2013.04.26 21:12
xe 공홈에 자주 와서 활동한다면 포인트는 문제가 안되겠지요.
그치만 XE는 대다수가 여기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네요. 푸시아님 포인트 방식이라면, 게시물 댓글 도배나 초토화가 될듯합니다. -_-
전 개인적으로 포인트시스템은 잘 반기지 않게 되네요.
깔끔하게 운영하는것을 못보았고 영혼없는(?) 컨텐츠와 댓글만 남무하더군요 ㅠㅠ
-
젠이
2013.04.28 15:26
지금 생각이 났는데...
만약 제작의뢰 수준까지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무도 답변을 안 달거나 그나마 친절한 분들이 제작의뢰 게시판에 올려보라고 하지 않을까요?
초보자의 경우 질문의 난이도가 어느정도인지 모르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볼 줄 아는 사람들의 눈에는 너무 무리한 질문으로 보인다면요.
아무런 답변이 안 달린다면 알아서 제작의뢰쪽에 올릴 수도 있고 재차 질문한다 해도 누군가 제작의뢰 게시판쪽에 올려보라는 얘기를 할 것 같네요.
뭐 질문자 입장에서는 돈 안 들이고(?) 아니면 최소한의 비용만 들이고 해결하고 싶어할 수는 있겠지만 제작의뢰쪽에서도 10만원 이내의 간단한 작업 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이트 전체 의뢰가 아니라 막히는 부분만 딱 떼어 그것만 해결해 달라고 올리시는 경우도 종종 봤구요.
또한 위에 어느 분 말씀대로 아무런 댓가가 없이 답변을 한다면 그에 대한 책임과 의무 또한 없지만, 댓가를 받고 답변을 하거나 문제를 해결해주게 되면 책임과 의무가 따르겠지요. 그렇게 된다면 질답방이 비활성화되는데 일조하지 않을까...싶습니다.
역경매니 순경매니 하는 방식도 답변을 다는 것만으로 포인트를 얻게 된다면 의미없는 댓글로 도배가 될 듯 하고 그나마 포인트로 뭘 할 수 있는게 아니라 고작 질문할 때 거는 정도로만 활용되니 제 생각에도 포인트 자체가 보상이 되긴 어려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