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서드파티 개발 지원 담당 부분도 강화되었으면..
2015.07.01 15:46
아래 글에서도 있듯이 네이버에서 XE 개발자를 몇 명 더 투입하고 지원을 강화해가는 것 역시도 찬성이지만
일단 개발하려고 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원도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려고 해도 어려워서 못하는 사람들이 XE 공홈에 질문을 남겨도 어려운 질문의 경우엔
답변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해결해달라고 한다면 제작 의뢰이지만, 하다가 막히는 부분에 있어서는
사용자들 간에 해결 밖에 없지요.
워드프레스나 외국 포럼 같은 경우 스택오버플로우만 봐도 정말 고급진 사용자들의 문답이 오고가는데
한국 정서상 왠지 자기가 알고 있는 좋은 정보는 쉽게 내어주지 않아요. ㅠㅠ
이 부분에 대해서는 XE팀에서 좀 도와주면 좋을텐데 말에요. ㅠㅠ
결국 필요한 건 사용자들의 파이가 아닐까요.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만들려고 하는 사람이 어려워서 포기하면 사용하는 사람들도 줄어들고 ㅠㅠ
코어 부분에 대한 개발도 필요하지만 부가적인 부분도 중요하잖아요.
워드의 경우 막강한 기능과 다양한 디자인인데, 예전 제로보드 같은 경우엔 그런 게 그래도 잘 되었는데 xe에 들어와서는 그런 부분이 아쉽게 됐죠...
댓글 7
-
socialskyo
2015.07.01 15:54
-
기진곰
2015.07.01 17:21
자기만 알고 있는 고급 정보를 공짜로 주기 싫어서 Q&A 게시판에 답변을 하지 않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시간이 없거나 귀찮아서 패스하는 경우가 훨씬 많죠. 게다가 정말로 큰 돈을 지불해야 할 만한 문제라면 Q&A 게시판에 몇 줄 답변을 다는 정도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일 가능성이 높고요. (예: 1.4로 만든 사이트를 1.8로 옮기고 싶어요. 가상서버에 APM을 어떻게 설치하죠? 등등)
국내외 어느 사이트라도 Q&A 게시판에서 답이 달리지 않는 경우는 대개 뻔합니다.
- 질문이 너무 애매한 경우 (예: 에러메시지도 없이 그냥 "안돼요")
- 전문가가 한 번만 방문해 보면 답이 뻔할 텐데, 사이트 주소를 끝끝내 안 가르쳐 주고 버티는 경우 (사이트 주소가 무슨 국가기밀이라도 된다고... 크로스브라우징 관련 질문, SSL 셋팅 관련 질문, 애매한 레이아웃 오류 관련 질문들 중 답변하기 난감한 경우는 90% 이상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다 코딩해 달라는 등, 무리한 걸 요구하는 경우 (공짜 노동 요구)
- 특정 서드파티 모듈 제작자, 호스팅 업체, 그 밖의 제3자에게 문의해야 할 것을 엉뚱한 채널에서 묻는 경우
이 중 1~3 같은 경우는 스택오버플로우에서도 무시당하기 딱 좋은 형태입니다. 사실 거기서도 고급 사용자들의 주옥같은 문답이 오고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요. 대부분의 애매한 질문은 그냥 묻혀버리죠. 다만 스택오버플로우는 워낙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각자의 전문분야도 다양해서, 4와 같은 경우는 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개된 게시판을 통하지 않고 전문가와 1:1로 상담할 수 있다면 2번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될 것 같습니다. 1번 문제도 답변자가 참을성있게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하거나 직접 방문해 본다면 도움이 되겠고요. 만약 이런 종류의 질문을 비공개적으로 처리해 줄 수 있게 된다면 님의 제안도 효과가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XE 프로젝트에서 공식적으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한편으로는 커뮤니티의 Q&A 기능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릴 우려가 있고, 다른 편으로는 XE를 전문적으로 컨설팅하시는 분들과 정면으로 경쟁하는 꼴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와 비공개적으로 1:1 상담을 하고 싶다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차라리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제공하신 분께 커피 한 잔 값이라도 드릴 수 있다면 답변하시는 분들의 사기도 끌어올리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좀더 효과적인 질문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것도 일종의 마켓이죠. 마켓에서 꼭 프로그램만 팔라는 법이 있나요? 컨설팅 서비스도 팔 수 있는 거죠.)
-
Luatic™
2015.07.01 18:00
매우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역시 기진곰님 가려운곳을 콕콕 찝어주시는군요 + ㅅ+
그리고 매우 심각한것은 답변이 초보자에게 어렵다거나 한경우 쪽지 옵니다. 해달라고,,, 안해주면 욕합니다. = ㅅ=;
-
이온디
2015.07.01 18:15
올 아이디어 좋으시네요 ㅎ 지식인 서비스를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음 좋겠네요 ㅎ
-
착한악마
2015.07.01 18:24
저번에 보니 자료를 올려 두신 분이 페이팔링크를 걸어 두셨던에요...개인정보에 페이팔 주소나 뭘 받아서 묻고 답할때 답변을 달아주고 그 답변이 맘에 들거나 정확한 답을 주신 분에게 페이팔을 눌려서 기부하는형태도 괜찮아 보입니다.
외국은 무료 자료들도 대부분 기부 형태로 많이 받고 있는곳이 많으니..xe도 그런식으로 하면 좋을텐데요.
자료들도 늘어나고 뭐 큰돈은 아니더라고 커피 한잔은 마실수 있으니 답한 사람도 좋구요....
-
ehii
2015.07.01 19:00
개발자에 대한 지원 부분 동감합니다.
뭔가 막혔을때 가장 기본이 메뉴얼 참고하는 것인데 XE에서 이런 지원은 신경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API만 봐도 이해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영어로 된거야 그렇다 쳐도 설명 한 줄이 끝입니다.
php.net의 manual이나 function reference처럼(지원버전표시+다국어+예제+유저코멘트 등등) 유저가 알기 쉽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발자 메뉴얼도 2012년 1월 이후 갱신이 없네요.
이렇게 첨부파일로 작성할 것이 아니라,
갱신도 쉽고 XE사용자들의 의견도 받아볼 수 있도록 위키나 웹페이지 형태로 되어 접근성을 높였으면 합니다.
-
이온디
2015.07.01 19:14
할 건 너무 많은데, 사람이 없으니 그랬겠죠 ㅠㅠ;; 위키도 XE에 있었지 않나요?;; 다 사라짐 ㅠㅠ 다음도 아니고 ㅎㅎ
결국 필요한 건 사용자들의 파이가 아닐까요
=> 절대 공감 + 1
아무리 레이아웃이 이뻐도 컨텐츠 없으면 무용지물인 사이트
아무리 기능이 좋아도 사용자 없으면 무용지물인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