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차후 진행 내역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2007.12.31 01:06
지금 제가 머리 속에 정리한 내용들에 대해서 미리 공유를 하고자 글을 씁니다.
제로보드XE 오픈베타를 시작하고 28번째 업그레이드를 마치면서 어느정도 기능의 추가나 쓸만한(?) 프로그램으로 된 것 같고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에는 사용자분들의 관심과 애정이 컸던 것 같습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이 요청해주신 부분과 제가 고민한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드리니 이에 대한 의견들 부탁드립니다.
- 스킨제작 커뮤니티
일단 스킨 제작에 대한 매뉴얼 작업이 우선일 것입니다.
스킨 제작 매뉴얼은 2008년 첫날부터 조금씩이라도 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부분은 제가 매뉴얼을 작성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뉴얼만으로는 스킨을 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제로보드XE 사용자분들에게 모두 스킨 제작을 해야 한다는 것은 불필요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스킨은 디자인(보통 포토샵등의 툴을 이용한 작업)과 퍼블리싱(css/html코드 제작) 그리고 제로보드XE의 템플릿 코드의 적용으로 나눠집니다.
이 3가지를 모두 다 잘하기는 어렵고 또 시간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이 3부분을 나누어서 제로보드XE 가족들끼리 유기적으로 협동하는 시스템을 꿈꾸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퍼블리싱과 템플릿 코드 적용을 할 수 있겠네요.
이런 유기적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스킨 제작 채널을 만들고 디자인/ 퍼블리싱/ 템플릿 코드 적용의 3단계로 나누어진 게시판을 통해서 스킨제작 활성화를 유도하고 싶습니다.
단 레이아웃, 게시판등이나 위젯등에 있어서 필수 요소들에 대해 정리하여 작업에 어려움이 없게 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스킨에 대해서는 작업에 참여한 분들에게 저작권을 드리는 것으로 하구요.
물론 이를 위한 기반 지식의 공유등에 대해서도 같이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진행되면 좋을지 의견 있으신 분들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프로젝트 채널의 전문화
제로보드XE는 오픈프로젝트를 꿈꾸고 있지만 시스템 자체는 아직 제한적입니다.
제로보드XE 메인 코드는 trac/ wiki/ svn/ doxygen등의 전문적인 시스템으로 편하고 안전하게 개발이 되고 있지만 모듈/위젯/애드온/스킨등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기존과 다름없는 게시판 위주의 시스템입니다.
외국의 source forge나 gforge등의 완전 전문화된 시스템은 못만들지라도 어느정도 버전과리와 각 프로덕트 중심의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이런 svn연동이나 기타 프로젝트 관련 개발을 하셨던 분들이 있으시다면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은 좋은 아이디어 있으신분들의 의견도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매니저인 제 임의대로 배포판의 구성요소를 결정하고 개발 진행 방향을 정하고 있지만 이를 조금 세분화하여 프로젝트 포럼을 개설/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로보드XE 기본 게시판에 포럼형 스킨이 있기에 일단 이를 이용하여 외국 프로젝트 사이트등을 참조하여 년초에 개설하겠습니다.
더 많은 분들의 의견과 관심이 제로보드XE를 정말 손에 딱 맞는 도구로 만들거라 생각합니다.
- 정식 버전 이전에 구현되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현재 trac에 있는 티켓들은 가능한 모두 해결되어야 하겠지만 제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각 모듈의 유기적 조합 및 권한의 강화 [ 완료]현재 제로보드XE의 권한은 제로보드4와 유사하게 되어 있어 모듈화의 의미가 잘 적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분들에게는 크데 와닿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인데 글/댓글/파일/엮인글등의 각 모듈이 직접 권한을 관리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금 게시판의 추가설정에 조금 구현되어 있는데 권한에 대한 설정을 추가설정과 비슷하게 각 모듈로 이관하여 보다 확실하고 강력한 권한 관리(ACL)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헤더/푸터의 지원
지금 제로보드XE는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사이트를 꾸미게 되어 있고 이 레이아웃이 기존의 헤더/푸터에 비해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계속 유지중인데 레이아웃과 별도로 각 모듈별로 헤더/푸터가 지원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적인 부분에 있어서 헤더/푸터의 지원으로 인해 보다 편리하고 관리 편한 사이트 운영을 할 수 있을거라 결론을 내려서입니다.
물론 헤더/푸터에서도 위젯/에디터컴포넌트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블로그/게시판/방명록 모듈의 통합 [완료]이 부분은 제가 초기에 제대로 설계하지 못해서 비슷 비슷한 것들이 다른 모듈로 나누어져서 자원의 소모 및 개발/ 스킨 제작의 불편을 초래한 것 같습니다.
지금 기본 xe_board 스킨의 목록형/갤러리형/웹진형처럼 블로그형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게시판 모듈의 확장 개념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방명록 역시 별도 모듈로 나누어질 필요가 없는데 나눠져 있습니다.
게시판이 아닌 모듈로 나눠질 것은 일정관리라든지(bnu님 기대중~ @@) 외부api연동 모듈(스프링노트/라이프팟) 혹은 기존 게시글로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의 구현이 필요할때 모듈을 나눠야 명확해질 것 같습니다.
- 위젯 기능의 강화
위 블로그의 게시판 모듈 통합과 약간 관련이 있는데 카테고리의 tree구조화라든지 레이아웃에서 메뉴구현부분등 별도로 구분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위젯으로 구현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블어 위젯 개개에 대해 템플릿 기술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최근 소개된 맥스타일의 이쁜 위젯이라든지 기본 위젯이라든지 제목과 내용으로 나누어지는 구조이고 대부분의 구현이 같음에도 디자인때문에 스킨을 계속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에서와 같이 위젯 또는 위젯 박스 단위로 이미 작성된 템플릿을 적용하도록 하면 위젯마다 스킨을 다 만들어야 하는 불편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맥스킨을 템플릿화 하면 글/댓글/엮인글/달력/로그인정보 위젯등등 가리지 않고 템플릿 적용이 되겠죠.
이 기능은 필히 구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리의 효율성 [완료]
많은 분들이 요청하셨는데 다수 모듈의 일괄 설정 변경이나 다수 회원의 일괄 설정 변경등의 기능이 부족합니다.
이런 기능들은 부가 기능으로 개발자에게 반복작업을 필요로 해서 지금까지 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동일 설정 요소들에 대해서는 관리자의 반복작업이 없도록 해야 정식버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꼭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트 분양 기능
이 부분에 대해서는 늘 고민하고 있었고 최근에 개발 방향에 대해 정리를 하였습니다.
최고 관리자가 특정 사용자들에게 사이트 관리자 기능을 부여할 수 있고 이 사이트 관리자들은 최고 관리자가 정한대로 모듈/레이아웃등을 생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즉 제가 a라는 회원에게 게시판은 10개까지, 회원 그룹은 5개까지, 페이지모듈은 가능하고 외부페이지모듈은 불가능하게 지정을 하여 사이트 관리 권한을 지정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럼 그 a라는 회원은 최고관리자만 볼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를 볼 수 있지만 다른 모듈들은 사용 불가능하고 서비스 모듈중 최고 관리자가 지정한 모듈만 정해진대로 사용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a라는 회원이 만든 모듈만 목록에 나타나고 설정/ 삭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a라는 회원의 사이트에 대해 서브도메인을 부여할 수 있게 하구요.
여기에 기본 설정을 추가하여 카페 형식이라든지 프로젝트 형식등으로 미리 생성하여 주면 많은 분들이 바라시던 카페기능등이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각 사이트마다 별도의 회원그룹 역시 가능하고 권한도 가능하구요.
사실 위의 모듈화의 강화라든지 권한의 분리등이 모두 이 사이트 분양 기능을 위한 것입니다.
이게 가능하다면 제로보드4 채널을 기존 드림팀님과 dex님에게 분양해서 그 내에서는 최고관리자처럼 운영할 수 있게 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회원들에게 카페나 클럽등의 기능 제공도 가능할테구요.
제가 말씀드린 것 외에도 더 구현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포인트 기능의 추가라든지 아바타, 쇼핑몰등 말이죠.
제가 위에 적은 스킨 제작 커뮤니티 시스템, 프로젝트 단위 개발의 강화와 모듈화/권한부분/위젯 강화/사이트 분양기능등은 제로보드XE가 기존의 제로보드4나 그외 비슷한 프로그램과의 차별화, 더 나아가서 진정한 CMS로서의 모습을 가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조언과 충고를 해주시고 참여해주신다면 위의 내용들이 정말 빨리 쉽게 구현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같이 만든 프로그램이 우리가 정말 쓰기 좋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여기 사이트의 조회수는 상당히 높은데 글이나 댓글의 참여가 너무 적습니다. ㅡ.ㅜ
ROM도 좋지만 재밌는 곳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 ^^
댓글 60
-
shtjdals
2007.12.31 02:03
-
달빛영혼
2007.12.31 03:09
기존 제로4나 제로5사용자 중에.. 사진겔러리 같은경우는 2개 이상을 올리기 위하여 DQ님이나
혹은 다른 게시판 스킨을 적용하여 2~20개씩 한게시물에 올리곤 했습니다.
현제 DB마이그레이션으로 기본적인 자료는 옮길수 있었으나.. 사진은 1~2개까지 밖에 옮겨지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옮길수 있는 속편한 마이그레이션을 조금더 신경 써주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좋은 게시판 만들어 주시는 제로님께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
쿠쿠리~*
2007.12.31 12:30
저도 제로4로 한참 공부했었던 넘인데요,
기존 제로4로 첨부파일이 2개까지 가능했기에 갯수를 늘리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여러방법으로(사용자 팁 참고, 게시판설치, 수동변경등) 다운수를 늘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종류 가짓수만 제가 알고있는게 5~6가지 됩니다.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구요..
(방식은 아주 크게 변하진 않지만 필드명, 변수명이 다르죠..)
제로님이 직접 만드신 것도 아닐뿐더러 이미 많은부분 마이그레이션 안정화에 적지않은 노력을 부으셨는데..
다들 제로님께 이것저것 자꾸 해달라고만 하시는것 같아 보는 제가 쫌 안쓰럽습니다...ㅡㅜ
제로님 힘내세요! -
gajagu
2007.12.31 05:21
제로님의 개발 방향이 사용자위주의 편의성을 우선시 하여 제작 방향이 설정죄어야 할것같군요. 현재의 XE는 소스의 개념을 알고 있는 유저나 쓸만한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누구나 원하는 모양과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바라고 있읍니다.
xe오픈하면서 버전업만 계속되었지 html을 모르는 사용자들은 홈페이지 스킨 하나 제대로 못만들고있네요.^^
앞으로의 진행방향이 사용자위주의 개발방향을 잡으신다니 반갑기 그지 없읍니다.
모쪼록 더욱 사용하기 편한 제로보드가 디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제로보드를 찾아주시는 모든유저님들 새해에는 하시는일들이 모두 잘되시고 복받으시길 바랍니다. -
zero
2007.12.31 12:40
음. 현재 소스를 몰라도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는 분들이 제로보드4보다 많지 않은가요?
아니면 제로보드4와 같은 방법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하려고 하니 제로보드XE에서 막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php라는 언어를 몰라도 원하는 모양을 꾸밀 수 있도록 하는게 첫번째 단계인것 같습니다.
기능의 구현은... 위젯이나 모듈, 애드온등의 개발 활성화밖에 방법이 없겠지만요. ^^
초기 기능의 구현 시점에서 이제는 운영의 안정화 시점으로 넘어가는 것 같아서 이제야 사용자 위주로 기능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
감사합니다. -
미니어스707
2008.01.04 14:09
>xe오픈하면서 버전업만 계속되었지 html을 모르는 사용자들은 홈페이지 스킨 하나 제대로 못만들고있네요.^^
개인적으로 노력없는 댓가는 없을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기위해선 최소한 html은 알고 있어야 홈페이지를 제대로? 만들지 않을까요?
html도 모르고 홈페이지 만든다는 것은... 손 안대고 밥 먹겠다는 소리과 같게 들리네요. -
라펠
2007.12.31 06:12
쇼핑몰 구현은 정말 매력적이군요.^^
너무 이른 질문일지 모르지만, 혹시.... 정식 버전은 언제쯤 가능할까요? ^^;;
항상 힘 써주시는 제로님께 감사드리고. 많은 테스터님께도 감사합니다. 새해에도 웃는일이 가득하시길^^; -
중사 남중사
2007.12.31 06:59
제로님께서 이렇게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시니 감계 무량 합니다.
정말 클릭만으로 이렇게 좋은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다니...정말 놀랍고 제작자 분들에게
심한 격려와 존경을 보냅니다.
저는 ASP코드 조금 만지다가 어렵다고 헉헉 대는데 어떻게 이런 복잡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PHP로 프로그램하시는지 실로 놀랍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sbregdio
2007.12.31 09:16
수고 많으십니다~ (_._)
사이트 분양기능 이란것을 이용하면...
회원 개개인 중 원하는 사람들에게 블로그를 생성해서
하나씩 제공해 줄수 있는 기능도 되는것인가요 ?
현재는 블로그를 생성하면 레이어의 연동이라던가
운영권한의 제한이라던가 원활치 않은 면이 있어서
개개인에게 블로그를 제공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것 같습니다만..
아무튼 빨리 정식버젼이 되면 좋겠습니다~
하루 남은 올해 잘 정리하시고 새해에도 원하는일 잘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
zero
2007.12.31 12:42
블로그 제공 뿐 아니라 카페, 프로젝트 그룹(?)등을 제공하는 방법을 일원화하여 주먹구구씩 억지로 분양하기 기능이 아닌 직관적인 분양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고민중입니다.
지금의 블로그는 사실 기능의 구현만 하고 있는것이 현실이구요... 그러다 보니 권한 충돌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좀더 체계화해서 포털에서 카페등을 회원에게 제공하듯 그런 설계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 -
sbregdio
2007.12.31 14:54
이제 무작정이 아닌 어느정도 기대를 가지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수 있어서 홀가분 하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_._) -
G-Zone
2007.12.31 09:29
zero 님 새해에도 화이팅 ^^
-
♥열혈후니
2007.12.31 09:30
trac 에 등록된 "게시물 삭제의 3단계" 이거 고려를 한번 해봐주세요.
운영자가 회원들에게 게시물관리권한을 일부 이양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왕 게시판모듈 통합,수정 하시는 김에 함께 수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것은 운영의 효율성 부분입니다.
정책 이라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기능이죠.
포인트나 뭐 그런 것들도 정책이긴 하지만 말이죠.
스펨이나 악플을 관리자 보다 먼저본 일정 레벨이상의 회원들이 투표로 처리할 수 있고, 최고관리자는 나중에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고민해 왔습니다.
http://www.zeroboard.com/15906445
최고관리자가 혼자 고민 또는 특정 시삽들의 고민을 회원들이 함께 함으로서 네티즌 스스로에게 자정능력을 부여하는 취지죠.
^^ 내년 초하루 부터 스킨 문서화 시작하겠습니다.
지금은 목차부터시작헤서 세부적인 커리뮬럼(?)을 구상중입니다.
http://cglink.springnote.com/pages/676398
이미 어느정도 머리속에 정리는 되어있습니다. -
zero
2007.12.31 12:44
네. 일단 노출 - 내용숨김 - 완전삭제는 가능할듯 한데 가상삭제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이야기가 나온것으로 아는데 가상삭제시 가상삭제를 위한 db column을 만들고 index를 걸어야 합니다.
역시나 복합index가 되어야 하는데 이럴 경우 부하가 발생할 수 밖에 없게 되구요.
신고또는 운영자들의 권한으로 게시글의 내용등을 노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적극 찬성입니다만 가상삭제는 제로보드XE와 같이 범용성과 효율성을 지켜야 하는 공개 배포형 프로그램에서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ㅡ.ㅜ
스킨 매뉴얼 감사하구요 같이 만들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열혈후니
2007.12.31 14:09
index 는 아무래도 가상삭제기능(=목록에서 숨기기=휴지통기능)이 적용된 게시물이 있을 때 목록의 정렬의 변화 때문에 필요할 텐데 음...
과도한 부하가 걸린 다면 포기해야겠네요. 근데 아쉽네요.^^;
기존처럼 휴지통게시판(백업게시판)을 따로 만들고 게시물 이동을 하는 수 밖에 없겠군요.
그래도 본문숨김 기능 정도까지만 권한을 분산시킬수 있더라도 운영자는 손을좀덜수 있을듯...^^
고려하고 계시다니 기쁩니다. -
hyunwe
2007.12.31 10:00
뭐 좋긴 한데....
저것들 다 업데이트 되면 또 수정할 생각을 하니 머리아프네요...-_ -;;;
도큐먼트니 방명록view, 게시판 view, js파일등
수정한게 한두게가 아닌데..ㅡㅡ; -
♥열혈후니
2007.12.31 10:16
그런데 zbXE가 지향하는 바와 같이
업그레이드 되는 핵심코어 와 개별수정(커스터마이징)하는 부분 이 분리되도록 되어있는 걸로 아는데요.
저도 아직 만이 수정은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모듈 및 스킨 시스템을 도입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그런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view가 바뀌는 부분은 스킨수정이실 테니까. 코어가 업그레이드 되더라도 문제 없지 않나요?
그리고 기존 common 폴더 안에있는 js를 수정하는 것 말고. 스킨에 포함된 js가 수정되는 것 또한 코어업그레이드에 영향을 받지 않을것 같다는...
개발자님들 제 말이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
zero
2007.12.31 12:46
네. 맞습니다.
기본 코드들의 수정이 없도록 하는것이 제로보드XE의 목표중 하나입니다.
기본 코드들은 의견 제시 및 커미터와 개발 참여자들의 의논을 통해 변경해 나가고 그 외의 것들은 스킨이라든지 모듈/ 애드온/ 위젯등으로 충분히 구현하게 하여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담을 없애도록 하고 싶습니다. ^^ -
지연아빠
2007.12.31 11:30
BNU님도 말씀하셨다시피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올 한해 좋은 결과가 있었듯이 내년에는 더 큰 결과물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로님과 제로보드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 새해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빕니다. -
제로攻略
2007.12.31 12:19
메타설정 디비화 해주세요.
매번 common_layout.php 파일 업글할때면 meta부분의 설정들을 뒤엎어버리네요.
메타부분 개성화 설정 가능하게 해주세요.
제로님 새해 복많이 받으시구요. -
zero
2007.12.31 12:48
네. 메타설정의 경우 keyword와 description이 주일텐데요, 현재 모듈 중심의 구조에서는 각 모듈마다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통일성 결여 문제로 인해서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업자체는 매우 간단함에도 기획의 미숙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사이트 단위의 관리 기능을 만들면서 사이트 단위로 메타태그 설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물론 꼬릿말(태그)나 제목등을 메타태그에 자동으로 삽입되도록도 해야겠지요.
감사합니다. -
제로攻略
2007.12.31 13:46
네, 고려해준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메타정보 설정을 싸이트 기본정보입력형식으로 만들어도 되고.
혹은 레이아웃 기본설정폼에 메타정보입력하게끔해도 될꺼 같습니다.
그럼 잘 부탁드립니다^^ -
inx
2007.12.31 13:14
아주 오래전이네요... 제로님 개인 홈페이지 때부터 눈팅만 해 왔지만
어느덧 zb4가 나오구 xe가 되어버렸네요. 중간에 css에 빠져들면서 제로보드4와 xe의 공백을 메워주는 것이 wordpress였습니다.
사실 tattertools도 있지만 웹표준에 의거했느냐라는 입장에서 볼땐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어느덧 css markup의 1세대를지나 2.5세대 쯤에 서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xe의 발전되는 모습에 대해서는 정말 뿌듯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간혹 이것이 올바른 markup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혼자 생각해 버리고 맙니다;;
xe도 zb4도 다른 것들도... 일반인(비전문가)이 전문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제작되는 것 도 좋지만...
그 속에는 얼마만큼 복구를 쉽고, 정확하게 해주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계정을 이전하거나, 재설치하는 등..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질문이나 좌절감이 섞인 글들을 보게 됩니다.
설치만큼 복구도 간편한.. 그런부분이 도입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zero
2007.12.31 13:27
네. 사실 웹표준은 xhtml/ css의 사용만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의미있는 태그의 사용이 중점이라고 보입니다.
address, dd/dt, summary, h1~h6 등 문서를 기계가 해석할 수 있을 정도로 의미를 잘 부여하여야 제대로된 웹표준 준수일 것입니다.
다만 그러기에는 크로스브라우징의 문제로 인해서 의미없는 div의 사용이나 dd/dt 태그의 사용 불가능등 만만치 않은 상대들이 있는 상태입니다.
혼자 생각해버리지만 마시고 같이 동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RainSky
2007.12.31 13:38
XE가 자동차라면 저는 그저 평범한 운전자일 뿐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XE 자동차가 점차 성능도 좋아지고 디자인도 멋있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그저 운전만 할줄 아는 저같은 많은 사람들은 마냥 신기하고 좋을 따름이지만, 워낙 전문적인 내용인지라 어떻게 도와드리지도
못하는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아마 저처럼 많은 홈페이지 제작 초보분들께서 웹에 대한 기본적인 소스도 잘 모르면서도 XE라는
멋진 자동차를 타고 자신이 꿈꾸던 홈페이지를 직접 달려보는 멋진 경험을 했으며 또한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하리라 봅니다.
물론 다들 말씀은 하지 않아도 분명 저처럼 XE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켜주시는 모든 분들께 고마워하고 있다는 건 확실하겠죠.
비록 직접적인 도움은 드리지 못하지만, 마음으론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또한 계속 공부하면서 언젠간 저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모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고해주시는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
▩윤미
2007.12.31 13:58
헤더푸터가 추가된다니 반갑습니다.
기존의 제로보드4를 사용하고있는데 중국해커들이 자꾸 뚫어 놓는터라, 한국정보진흥원에서 경고 메일하고
전화까지 온터입니다 -_-; 여러 방법으로 재차시도해보았지만, 호스팅 업체에서도 손을들고, 저역시 손들고,
결국 이동을 해야한다고마음을 먹은 터라 더욱 반갑네요.
xe에서 사용하는 레이아웃 타입에 대해 배우고 싶지만, 마음이안되는 것이시간인듯 합니다.
기존에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입장이라면 대부분 저와 같은 마음일겁니다.
바꾸고는 싶지만, 홈페이지를 만들었던 옛 열정이 제로보드4를 배우게 했는데
또다시 배우고 적용하려고하니 시간이나 열정이나 예전같지 않다는 거겠지요.
기존의 방법으로 대쉬한후에 그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는 공부를 하면서 좋은것을 담는 것이
조금더 편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sky1300
2007.12.31 16:20
감사합니다. 더 좋은 기능으로 편리하게 홈페이지를 만들게 해주신다니 감사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제로님. -
도토리나무
2007.12.31 16:28
좋은 연말 연시 되세요..
^^ -
2007.12.31 16:31
제로님,유저님들,프로젝트참여하시는 모든분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20여년전 열정으로 다시한번 흰머리로 머릴 써봅니다. 젊으신 여러분들도 힘내세요.
저도 지금부터 다시시작입니다. 모든것이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가지고 한번 해봅시다.
지금은 아무것도 모르지만 젛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
lear
2007.12.31 22:14
우와...
새해에 더많은 기능들 기대하겠습니다.
2008년도에는 더 좋은일만 가득하시기를.... ^^ -
SensePlus1
2007.12.31 23:00
새해에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이 넉넉해지고, 행복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복많이 받으세요~! -
leeple
2007.12.31 23:22
한동안 조금 답답했었는데 속 시원한 공지글 너무 받갑고, 믿음직 스럽고, 감사합니다.
....'진정한 CMS'... 생각만 해도 가슴이 뜁니다.
응원 열심히 할께요.
새해에도 건강하시구요.
제로보드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pigmi
2008.01.01 00:20
드뎌, 제야의 종소리가 울려퍼지고, 2008년 새해가 카운트 되었습니다.
ZERO님, 그리고 ZERO를 공유하시는 모든 님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타골라스
2008.01.01 04:49
스킨 디자인 커뮤니티 구성계획에 대해 감사합니다.
위키피디가 자신이 알고있는 사소한 전문적 지식 하나를 공개 공유하여 100만 집단지성을 만들어냈다면
XE프로젝트는 개미들이 모여 일구어내는 웹공동산업입니다.
진정한 집단협력산업이란것이 어떤것인지 모두 노력하여 보여줍시다.
저는 스킨 디자인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합니다. -
지나가는사람
2008.01.01 23:37
쇼핑몰 구현 정말 매력적인데요!! 미니 쇼핑몰스킨 같은것은 괜찮을것 같아요..~~>.^^*...몇자 끄적거려 봤습니다..^^
-
푸른솔아
2008.01.02 15:49
본문글에서 제로님이 언급하신 '사이트분양' 부분을 눈빠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이트 운영상 시급한것이 회원관리 부분인데요.
부운영자에게 운영자 권한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부여할수있는 기능은 필수입니다.
급한 순서로 보자면,
1)회원관리 권한(사이트 규모가 큰곳은 신입회원 가입처리 관계로 회원관리 담당자에게 권한을 부여 할수있어야 합니다)
2)회원관리 전체조회화면에서 그룹(레벨)이 보여지면 좋겠습니다. --->xe가 레벨제가 아니라 장단점이 많습니다만, 아쉬운대로
기본그룹(첫그룹)이라도 보여지면 관리하기 좋겠습니다. (회원관리 전체화면에서 보면 그룹이 안보이니 신규인지 기존회원인지 다 속으로 들어가봐야 하는 불편함이...)
3)제로님이........
회원제 비공개 홈을 위하여 대문에서 로그인하여 메인페이지로 들어갈수있고 로그아웃시 다시 대문으로 자동 나올수있게
로그인후/ 로그아웃후 페이지 이동이 가능하게 하여주시겠다고 쪽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기대하겠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늘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미리 고맙습니다. -
하이파이브
2008.01.03 11:43
훌륭한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항상 제로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자주 댓글을 남기지 못해 미안하기도 하지만 늘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피 향기가 좋은 하이파이브 -
John704
2008.01.03 12:08
안녕하세요 제로님, 항상 수고가 많으셔요...
제가 처음 설치하면서 생각이 드는 건데, 초보자 분들을 위해서
메뉴 템플레이트도 만드는 것이 어떨까요?
예를 들어서 개인 홈페이지 템플레이트 드롭다운 메뉴 선택하면 바로 5개의 게시판 모듈에 1 갤러리 모듈, 1 방명록 모듈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말입니다... 그럼 원하는데로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 수정을 쉽게 할 수 있겠죠..
저는 뭐 php도 어느정도 배우고 제로보드도 많이 사용해봐서 전혀 불편함은 없었고 (오히려 메뉴 만들기가 쉬웠습니다)
그렇지만 처음 접해보는 분들은 아리송 할 수있는 개념일 수도 있을것 같아 미리 템플레이트 만들기 옵션을 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zero
2008.01.03 14:43
손쉬운 마법사(wizard) 형식의 경우 안정화 되고 기본 틀이 확고히 된 다음이 할 예정입니다.
마법사 기능이.. 반복노동 일명 노가다성 개발이라 지금 했다가는 차후 변경할때를 생각하면 암울해져서요. ^^; -
alias
2008.01.03 14:34
안녕하세요.. 제로님,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시는 고수님들께..다시한번 감사드리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로보드를 이용하여, 제 개인 웹사이트와 또한 건축 커뮤니티 사이트를 준비하고 있는사람입니다.
제로보드의 발전과 함께 제가 준비하는 사이트도 발전해 가는 느낌이 들어 무척이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을 돕고 싶습니다. 스킨 부분의 메뉴얼 제작에 참여하고 싶으며,
최고 고수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어도비사의 포토샵 자격증도 가지고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저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구체적으로 제가 해야 할 과제 등을 던져 주시면.. ^_^.. 열심히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쪽지나 메신져나 전화 주시면 좋겠습니다. ^_^
메신져 z80j@핫메일.컴 -
zero
2008.01.03 14:42
감사합니다. ^^
매뉴얼 참여는 http://zbxe.springnote.com 에서 참여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꼭 왼쪽 tree의 최상단에서 신청해주세요.
차후 스킨 제작 커뮤니티를 만들면 그 때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ps. 스킨 제작 커뮤니티에서 제로보드 공식사이트 디자인도 협업 개발하고 싶은데 그 때 도와주시면 너무 감사하겠네요. ^^ -
유후
2008.01.03 15:36
xe 기반으로 오픈마켓 기능도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쇼핑몰 기능도 좋지만 대세는 오픈마켓..^^...
회원수가 많은 사이트 또는 오픈마켓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
눈팅족
2008.01.04 00:21
정말 수고 많으시네요.... 닉 그대로 눈팅족입니다.
그냥 지나치자니... 미안스러워서 몇자 끄적입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미니어스707
2008.01.04 14:12
복잡한 코드보다는 유지보수와 쉬운코드가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됩니다.
코드들이 간결성과 유지보수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가 꾸준히 이어가기를 기대합니다 :)
한가지 더, 모든 것을 다 할 수, 다 만들 수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원하는 기능 중 최소 공통된 것만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배가 산으로 가는것은 바라지 않으니까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
파란 돌
2008.01.05 12:17
새해에 복 많이 받으세요 ^^
제로님을 중심으로 새로운 개념의 홈페이지 시스템을 개발하시는 것에 많은 기대를 걸며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에서 RainSky님이 말한대로하면 나는 순전히 운전만 할 줄아는 사용자인데... 성능 좋은 차를 새로 타면 운전자가 즐겁게 드라이브를 하며 행복해 하듯이 내 마음대로 게시판이나 블로그가 필요할 때 추가로 만들어 즐겁게 쓸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이 생긴다는 것에 많은 기대를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걱정이되는 것은 ... 현재 제로보드4 시스템으로 3천개 이상의 게시판으로 구성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이 홈페이지 내용과 디자인도 그대로 옮기고 싶은데... 그것이 가능할지 걱정입니다. 디자인은 같은 개념으로 다시 제작하여 추가하더라도 게시판의 자료는 현재 상태 그대로 옮겨야 하는데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나 같은 경우도 무리 없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옮겨 갈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면 고맙겠네요...
아무쪼록 좋은 작품 빨리 완성되기를 고대하며 마음 깊이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합니다. ^^ -
샤프보아
2008.01.06 16:28
난아직도레벨0ㅠㅠㅠㅠㅠ -
속사람
2008.01.08 02:02
와우...댓글 남기기 위해 한참을 내려왔네요..^^
zbxe로 내 스탈에 맞게 홈피같은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불편했던 것이 블로그와 게시판 모듈이 나누어져 있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정식버전 배포전에 블로그/게시판/방명록 모듈의 통합 이거 적극 강추 입니다.^^
그런데 할 일이 참 많네요..^^ 다음에 오프라인 모임 같은거 있음 그때 한번 얼굴뵙으면 좋겠습니다. -
리사파파
2008.01.09 13:28
새해에도 좋은일 많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이전에 이야기되었던 메일 기능에 관한 이야기가 없군요. 메일기능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메일의 공통 클래스함수를 보았는데 문자셋이 UTF-8로 되어 있더군요. 일본은 아직 메일은 UTF-8로 메일을 송신하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에는 휴대전화로 메일을 받아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현재 휴대전화의 부라우져에서는 제로보드 사이트를보면 완전히 망가지고 AJAX나 자바스크립으로 처리해서 URL을 처리하는 부분이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제로보드의 개발정책과도 관련이 있는 사항이라서 한번 문의해 봅니다.
이전에 말씀 드렸듯이 일본의 휴대전화 서포트 모쥴을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 너무나 많은 걸림돌이 많아서 포기해야할지 어쩔지 고민이 되는군요. 일단 현재의 제로보드 일본어 사이트를 휴대전화사이트로 변환해서 출력하는 부분의 사이트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번 보시고 한번더 고민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로보드 일본어 모바일 테스트 사이트: http://www.tuan.jp/m/index.php -
쇼핑몰좀
2008.01.14 13:12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까?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면 열심히 공부할텐데... -
Jinmossi
2008.01.14 14:24
쇼핑몰 만들 수 있습니다. 덧글 잘 읽어보면 쇼핑몰 된다고 나와있을텐데..
zero님, 그리고 프로젝트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2008년 새해가 얼마 안남았군요.. 모두들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에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