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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 공모전 라이선스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015.02.04 18:38
2014 XE 공모전이 이렇게 호황리에 마감 될 줄은 아마 아무도 몰랐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나 둘 참가작이 소개 될 때마다 유행처럼 하나씩 작품을 투척(?)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고
결국 47개의 작품이 최종 출품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모듈분야는 상당히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와서 앞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유용하게 사용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뒤늦게나마 기분좋게 애드온 하나를 자료실 등록할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서두는 이걸로 마무리 하고..
저는 이쯤에서 XE공모전 참가작의 라이선스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XE개발진의 공식입장은 참가작에 대한 라이선스는 개발자가 정하며 특별히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이는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존중하는 의미이며 저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아래는 현재 출품작의 라이선스 상황입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38건 약 81%)
LGPL v3 (1건)
LGPL v2 (7건)
GPL v3 (16건)
GPL v2 (3건)
MIT (11건)
기타 라이선스 (7건 약14%)
유료 라이선스 (2건 약 4%)
여기서 기타 라이선스같은 경우는 개발자가 별다른 조건을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제한이 없어, 최종적으로 약 96%의 참가작이 열린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참가작들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XE의 창작물 답게
열린 라이선스를 채택하였고, 이러한 라이선스로 인해 추후 유지보수가 종료되어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게 하여 지속적인 XE발전에 도움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반면 아래의 2건의 유료 라이선스는 일반적인 사용에 제약은 없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개발자에게 유료 구입이 필요한 라이선스를 채택하는 경우로서
공모전 참가에는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
저는 창작물에 대한 권리가 상업적 이용이 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하여
해당 유료 라이선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였으나,
개발자 본인과 XE개발진에서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여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이상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와 별개로 저는 좀 더 XE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 XE공모전 참가작들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텐데,
몇몇 작품은 모든 사람이 무료로 이용 할 수는 없고, 유료 구입이 필요하여 사용하지 못하거나
해당 작품을 유료로 구입하여 결국 참가작이 상업적으로 이용이 되는 경우가 필연적으로 발생 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많은 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