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도깨비 같은 소스 코드 작업
2012.12.05 11:12
어제 퇴근 시간 무렵, 저는 매우 당혹스러운 소스 코드 작업에 깜짝 놀랐습니다.
레이아웃 편집을 하면서, 늘 하던 slide image 작업의 예상 시간이 말도 안되게 오래 걸렸습니다.
jQuery 간단한 작업으로, 그렇게 하라고 만든 것인데.
미리보기부터 좀 느낌이 달랐습니다. 전에 보이지 않았던 링크 표시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메인 페이지에서 위젯이 깨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요소 검사를 해보니, 왜 만들지도 않은 소스코드가 위젯 속에 들어가는 지 알 수 없었습니다. 1,500 명의 회원들이 하루 1,000 정도 방문하는 작은 홈페이지라고 하지만, 앞이 캄캄하다는 말이 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일단, 레이아웃 소스코드를 급하게 워드로 옮겨놓고 출력했습니다. 해당 jQuery 소스코드를 삭제시켰습니다.
깔끔하게 위젯이 작동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머리가 아파서 집으로 향하다가 다시 사무실에 들어왔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jQuery 부분만 일일이 코딩작업을 했습니다. 첫번째 slide image 문제 없이 나오는 것을 보고 전율이 흘렀습니다.
그렇게 간단히 작업을 마무리하고 30분 늦게 퇴근했습니다.
어떻게 레이아웃 편집을 했을 뿐 인데,
메인 페이지의 위젯에 영향을 주고 전체 위젯의 구성이 흔들리게 되었을까요?
소스코드가 위젯에 자동으로 삽입되는 기능이 정말 무엇때문인지 알고 싶습니다.
XE 버전은 1.4.1.1 입니다. 아주 견고한 XE를 잘 쓰고 있으므로, XE 관계자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기능이나 게시판 작성을 오픈하지 않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조금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