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스터 팁

하루 늦었습니다. -_-;;;;; 지난 주말에 강릉에 해돋이 구경하러 가는 바람에 그만.....(쿨럭;;;;)

요즘 의욕 -100% 랍니다. 쩝;;; 한 달에 한 번씩 그러려니 하는데, 이거...참..... 강좌의 함량이 떨어질까봐
나름대로 걱정이네요. 여러분의 많은 '빠샤빠샤' 바랍니다. ^-^;;;;


======================================================================================


  미남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안정환과 김재원이라면, 홈피에서 쌍벽을 이루는 주인공은 바로 메인화면(main.html)과 제로보드(zboard.php)다. 깊이 생각할 것없다. 그냥 믿어라. 홈피의 쌍벽을 이루고 있는 것은 메인화면(main.html)과 제로보드(zboard.php) 이 두 개의 파일이다. 이 두 파일은, 강좌를 숙독한 분들이라면 이미 눈에 익었을 법한 아래 그림처럼 같은 계층에서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noframe28_1.gif

  위의 그림을 좀더 그럴싸하게 단순화시켜보면 아래와 같다. 어떻게 보면 윗 그림을 오른쪽으로 90도 회전시킨 것일 수도 있겠군...

noframe29.gif

  지난 시간에 '절대경로 아가씨'의 안내에 따라 http://reedyfox.com 상영관에 들어가는 부분까지 살펴봤었다. 이제 상영관 안의 좌석에 앉은 다음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보도록 하자. 첫번 째 시간에 대문이 있는 홈피와 대문이 없는 홈피의 차이를 설명한 적이 있다. 생각안나면 얼릉 가서 다시 함 보고 와라. 기다리고 있을게.


  보고 왔나? 그래. 계속하자. 지금까지 '영화를 상영한다'라고 이야기했는데, 이걸 말을 좀 바꿔서 연극을 공연하는 걸로 하자. 불만 없을 줄로 안다. -_-;; 상영관에 관객이 들어오면 극장에서는 무대 뒤의 분장실에 있는 사회자에게 관객이 들어왔음을 알린다. 이 사회자가 바로 index.html이다.

noframe31.gif

  대문이 있는 홈피라면 이 사회자(index.html)가 무대로 나가서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지상최대의 쇼! http://reedyfox.com 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하며 '온갖 후까시'를 남발할 것이다.

<후까시의 예 - 딴지일보>
noframe30.gif


  만약 대문이 없는 홈피라면 일전에 살펴본 소스를 통해 사회자(index.html)는 자기는 무대로 나가지도 않고 바로 주요 출연자인 메인화면(main.html)에게 책임을 떠넘길 것이다.

noframe32.gif

  사회자(index.html)의 지시를 받은 메인화면(main.html)은 먼저 분장에 들어간다. 메인화면의 분장은 별로 복잡하지가 않다. 기특한 넘이라고 소개한 바 있는 PHP의 도움을 받아 인클루드된 헤더와 풋터의 경로를 확인하고....

noframe33.gif

.....그 경로에서 헤더와 풋터를 찾아 감쪽같이 붙인 다음......

noframe34.gif

.....무대로 나간다.

noframe35.gif

  만약 관객이 제로보드(zboard.php)를 보고 싶어하면 메인화면(main.html)은 무대에서 내려와 헤더와 풋터를 떼어내 제자리에 두고 제로보드(zboard.php)한테 그 사실을 알린다.

noframe36.gif

  제로보드(zboard.php) 역시 자신이 인클루드 해야할 헤더와 풋터를 확인/인클루드 한 후 무대로 나간다. 이런식으로 메인화면과 제로보드, 두 연기자가 번갈아가며 홈피를 접속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상으로 홈피의 쌍벽, '메인화면'과 '제로보드'에 의해 대충 홈피가 돌아가는 모양을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두 연기자 중 '제로보드'의 애환에 대해 좀더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