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 버전관리에 개혁이 필요합니다.
2011.12.09 10:39
어차피, 1.5 버전에서 올라갈떄처럼 호환성 이슈가 발생하는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호환성 이슈가 전혀 발생하지 않게 프로그래밍을 하는것도 어려운일이고,
개선해야할 함수를 호환성 문제떄문에 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것도 문제입니다.
그래서 버전 관리를 새로운 개념으로 바꾸는것을 건의합니다.
(의견 수렴후 이슈트래커쪽에 올릴 예정입니다.)
예를들어서 현재는 이제 1.6 버전, 1.7 버전 이렇게 나올 예정인데,
사실 6개월 단위로 쪼개서, XE 버전을 배포하고,
그 사이에는 기능개선을 하더라도, 그 개선은 SVN 에만 넣어두고 배포는 하지 않는거죠.
1월 - XE 1.6 배포
2월 ~ 6월 - XE 1.6 보안 / 버그 패치 제공
7월 - XE 1.7 (기능 개선, 성능 개선, 기능 추가등 메이저 업데이트)
8월 ~ 12월 - XE 1.6 보안 패치 제공 / XE 1.8 보안 / 버그 패치 제공
1월 - XE 1.8 (기능 개선, 성능 개선, 기능 추가등 메이저 업데이트)
2월 ~ 6월 - XE 1.6 보안 패치 제공 / XE 1.7 보안 패치 제공 / XE 1.8 보안 / 버그 패치 제공
식의 사이클을 유지하는겁니다.
1.7이 나오면 1.6버전도 보안 관리는 해줌으로써, 해당 버전을 쓸수있게 해주는거지요.
두 버전을 혼용되서 쓰게 지원함으로써,
모듈 개발자나 사용자들에겐 1년 정도의 시한을 주는것을 보장하고,
업데이트에 있어서도 좀더 자유롭게 할수있는 기반이 된다고 봅니다.
svn 기반 구조인만큼, 보안패치를 과거버전에 적용해서 배포하는건 일도 아니구요.
쉬운설치의 경우도, 버전을 선택할수 있게 해야겠지요.
대신에, 메이저 업데이트의 경우, 호환성 유지의 경우는, 가능하면 크게 신경 안쓰는 방향도 괜찮을꺼라고 봅니다.
댓글 4
-
모조키
2011.12.09 10:45
-
Gracia
2011.12.09 10:50
저도 버전 호환성 표시필요가 있다고 느끼는데
자료실 등록시 1.4.X 1.5.X 뭐 옵션하나만 만들어서 쉬운설치 연동하면 해결되지 않을까 하네요~
-
서비여
2011.12.09 11:22
xe에는 안정적인 버전이 하나도 없습니다.(작은 버그 제외)
그것은 배포방식에 문제가 있어서 그러한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배포방식을 보면 하나의 버전이 배포되면 그에 대한 버그등을 수정한 패치 등이 진행되다가 마지막 패치 부분에서는 새로운 기능이 들어 있는 새버전으로 배포됩니다.
즉 이전 버전의 마지막 패치 버전은 마지막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새버전에는 이전 버전의 버그 수정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또한 새로운 기능의 새 버그가 포함되어 결국 안정적인 버전(어느 정도;;)이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포 방식은 새로운 버전을 발표할때 별도로 이전 버전의 마지막 버그가 수정된 패치 버전은 꼭 같이 배포해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xe로 운영되는 사이트가 많아졌습니다. 함부로 업데이트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안정된 마지막 버전에 머물면서 새버전에 대한 추이를 지켜 볼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을 수 있으며 보다 안정적인 업데이트도 할 수 있을 곳으로 생각합니다.
-
누구야
2011.12.09 11:29
개발팀에서 은동님의 의견을 참고하여 스케쥴에 맞추어 작업하시면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됩니다.
코어나 기본모듈 외에도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많은 프로그램과 스킨들에 대한
버전 호환성 표시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금처럼 깔았다지웠다해봐야 돌아가는지 뻗는지 알수 있다는 것은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