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 메뉴] 메뉴는 마켓에서 판매하기에는 부적절한가요?
2013.04.08 20:09
사이트를 꾸미는데 레이아웃과 함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gnb, lnb 메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간간히 공홈 '다운로드'에 메뉴위젯이 올라왔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XE공홈과 XE마켓
어디에서도 메뉴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메뉴가 구조상 위젯으로 만들어 사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아서 그런가요?
홈페이지에 사용할 layout의 gnb, lnb 기본구조에 따라 , 해당 css 등의 값으로 처리해야 바람직한
것인지요?
메뉴도 다른 모듈이나 위젯처럼 구조화하여 다양한 스킨형태로 배포 또는 판매되는 방향은 없는걸까요?
현재 xe에서 기본형으로 제공되는 메뉴에서는 Top메뉴의 2차 메뉴가 세로로 내려가는 드랍다운형 입니다.
그래서 간혹 메뉴 때문에 배포되고 있는 레이아웃을 둘러보기도 하는데 메뉴한가지 때문에 레이아웃
전반을 변형해야 한다는게 배보다 배꼽이 큰 것 같고 다운로드해서 작업해볼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꼭 Top 2차 메뉴의 가로형이 필요하면 xml 플래시 메뉴를 사용하여 대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이런 상황인데 뭐 좋은 방법 없을까요?
- [2017/01/12] 묻고답하기 admin 페이지 메뉴 오류 *2
- [2016/10/13] 묻고답하기 어드민 페이지 메뉴 *2
- [2015/01/12] 묻고답하기 사이트 메뉴 편집에서 메뉴 이름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7
- [2014/06/06] 묻고답하기 메뉴를 추가했으나.. 메인페이지에서 안보이네요..ㅠㅠ *2
- [2014/01/05] 묻고답하기 메뉴 생성 수정 않될때, 로그인 풀릴때- 자문자답형식의 묻고 답하기
댓글 17
-
스비라
2013.04.08 20:48
-
이온디
2013.04.08 20:58
메뉴 위젯을 보셨다 시피 구조상 만들기 어렵다는 이유는 아닙니다. 과거에는 모듈 형식으로 메뉴만 따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메뉴 위젯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사용자들이 쉽게 레이아웃 안으로 메뉴를 삽입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사용자들이 도움을 요청하면 레이아웃마다 구조를 살펴보고 알려드려야 하는데, 그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과연 누가 그런 수고를 할까요.
그리고 사용자들 또한 점차 더 편리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레이아웃 안에서 로그인 위젯, 메뉴 위젯, 사이트맵 위젯 등을 위젯을 조합하는 모듈 형식으로 제작하였지만
사용자들은 하나 하나 다운받아 사용하기 보다 하나의 레이아웃 안에 포함되는 걸 좋아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메뉴 위젯은 레이아웃 안으로 포함되게 된 거죠.
로그인 위젯이 레이아웃 안으로 포함된 것 처럼요.
-
XE플스
2013.04.09 11:52
아~ 이온디님 안녕하십니까? 님의 위젯과 모듈 감사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용자로서 감사드리고 본 글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모듈과 위젯은 대부분의 것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레이아웃은 거의 한번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xe 초기 버젼일때 XE기본배포레이아웃을 바탕으로 많은 부분을 뜯어 고쳐 사용해본적은 두세번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작업해본 후 점차 배포되는 회원분들의 레이아웃에는 지금까지 잘 눈길이 가질 않습니다. 레이아웃이 좋다 나쁘다의 문제는 아니고 어중간한 위치에 있는 xe 사용자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사용자 유형을 구분해 보면 이렇지 않을까요?
1. 레이아웃 이용자 : 초보or일반 (맞춤형이 아닌 기본 배포형에 만족하시는분들. )
2. 레이아웃 제작자 : 전문가
3. 레이아웃 활용가능자 : 중하 이상 사용자 (맞춤형 사이트 제작을 추구하려는분들.)
제 생각은 위 1번의 초보 or 일반인 사용자의 단방향 레이아웃 사용자의 경우를 제외하고 좀 더 전문적인 3번의 중하 이상 사용자들에게는 단방향의 레이아웃으로 소화가능한 홈페이지의 비중이 얼마나 될 수 있을 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중하 이상 사용자들이 자신의 맞춤형 사이트를 추구하는 방법에 두가지가 있다면, 첫째, 2번의 레이아웃 전문 제작자에게 메뉴구조를 포함한 레이아웃 전반적인 부분을 의뢰할 수도 있을 것이고, 둘째, 중하 이상 사용자들이 막히는 부분 즉 메뉴 css, 모듈 그리고 위젯 등의 세분화된 단위로 전문 제작자들에게 의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어떤 사이트 제작 의뢰자가 2번의 전문 제작자에게 바로 맞춤형 사이트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3번의 중하 이상 사용자층이 대부분의 맞춤형 사이트 제작을 소화하고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3번의 중하 이상 사용자층이 두텁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한 XE 이용자 생태계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XE라는 오픈소스가 1번의 초보 or 일반일 사용자와 2번의 전문 개발자 2고리를 축으로 성장하는 것이 과연 장기적으로 얼마나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XE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개발자분들이 XE개발진에서 코어와 기본 컨텐츠 모듈 그리고 애드온 등을 배포하듯이 중하 이상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대중화된 메뉴나 위젯과 같은 기능들을 배포하거나 마켓 판매하는 것도 어느 정도는 비중 있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으로 XE기본방향이 잡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잘되고 있지만 메뉴와 관련된 부분들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어 1.7버젼 관리자 모드를 보면 XE개발 방향성이 좋은 건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전국민의 범용 오픈소스로의 성장 같은 쪽으로 지나치게 방향이 쏠려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네이버 카페처럼 뚝딱 만들어 사용하는 CMS시대를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제 생각은 결코 중하 이상의 사용자층을 무시하고 카페처럼 만들 수 있는 CMS로는 멀리 내다볼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기때문에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
KANTSOFT
2013.04.09 14:22
초창기의 메뉴위젯등이 있었지만, 자연스럽게 사용빈도가 낮아졌습니다. XE플스님의 생각을 이해 못하는것은 아닙니다만, 사용빈도가 낮은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꾀나 초창기시절부터 있던 프로그램인데, 더 자유롭게해서 커스텀마이징 할 생각을 아무도 못한것도 아니었을것입니다. 결국 묻히겠죠. 커스텀마이징을 아무리 자유롭게해도 레이아웃의 스타일과 융화되기는 거의불가능입니다;
그리고 여러 레이아웃의 layout.html파일을 열어보세요. 거의 대부분 레이아웃이 lnb와 gnb가 비슷한구조입니다. 결국 프로그램으로 따로 개발해도 소스코드를 안열어본다면 내것처럼 사용하기 힘들겠죠.
-
XE플스
2013.04.09 16:00
레이아웃과 메뉴 이 두가지는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레이아웃과 메뉴가 디자인 컨셉 상 일치시키는 작업이 까다롭기 때문에 별도 배포 방식이 아닌 레이아웃일체형으로 방향이 많이 전개되다는 것은 꼭 그렇지 많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히려 반대의 상황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배포된 레이아웃은 내가 디자인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맞는 것을 찾는데에 한계가 우선 있습니다. 가장 비슷한 것을 찾는다 해도 내가 잡은 디자인컨셉에 얼마나 근접하게 맞춰나갈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또 이와 더불어 메뉴의 스타일 css 파일도 여러가지 변경해줘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가 100% 내 디자인컨셉에 맞게 제작해둔 레이아웃이 있는 상황일 때 메뉴의 스타일시트 값 또는 위젯 등 다양한 배포 방식에서의 메뉴를 이용해 이부분만 내 레이아웃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면 이것이 더 효율적이고 손쉬운 방법이 아닐까요?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있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이아웃을 다양한 디자인 컨셉에 맞게 구현하는 사용자가 메뉴를 원하는 구조로 잡지 못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아웃이라는 것이 div, table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하 이하 사용자분들은 layout.html, .js, .css 등을 완벽하게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만들수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는 만큼씩 사용하여도 레이아웃을 자신의 디자인컨셉에 맞게 구현하는 것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로보드 때 다들 그렇게 사용해오지 않았습니까? 과거로 돌아가자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 없는 한도내에서 레이아웃은 전문가의 큰 도움 없이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레이아웃과 메뉴 구조를 따로 때어 놓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하심은 아마도 초보 or 일반일 사용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역시 중하 이상의 제로보드 때 부터의 사용자들에게는 레이아웃 보다는 세분화된 단위의 것들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KANTSOFT
2013.04.09 16:34
메뉴라는 위젯프로그램도 당연히 있어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있었구요. 이 위젯프로그램은 초급분들께서 옆에 메뉴가 없는 레이아웃에 lnb를 달고 싶어하셔서 다시는걸 몇번보았습니다. 대게 레이아웃에 있기때문에, 혹은 html과 css를 어느정도 아시는 중급분들께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요.
자신이 소스코드를 보고 알면알수록, 레이아웃설정이나 위젯페이지로 대처를 잘 하지 않습니다. 전 위젯페이지도 잘 만들지 않습니다. 외부페이지를 이용하죠. 훨씬 커스텀하기 편리하거든요. 페이지 이동을 하지않고 원하는 기능을 넣을수있기때문이지요. 이걸 개발자들이 게을러서 사용자편의를 생각안해서가 아니라, 실제로 레이아웃을 베포판을 사용해보면, 너무나도 광범위한 옵션을 설정해놓고 하면 오히려 불편합니다. (1.7부터는 탭으로 되어있어서 괸찮을지도..)
자신이 변경하고 싶고 필요한 부분을 제작자의 홈페이지에 피드백이 가장 좋습니다. 제작자분들중 피드백 싫어하시는분들 없을것입니다.
초보분들이 사용하는 위젯프로그램들이 없어지는걸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결국 사용자가 있어야 개발자가 있고, 그 개발자는 사용자들 속에서 발전하는것인데.. 이런구조가 잘 되지 않은 프로그램들은 자연스럽게 멀어지기 마련입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아웃설정, 위젯생성등으로 해서 원하는 결과물이 딱~! 나오게 할수는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실제로 너무 광범위해서 말이죠.차라리소스코드로 수정하는것이 쉽게 그럴빠엔... 레이아웃에서 통틀어서 하는게 더 효율성이 좋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
XE플스
2013.04.09 18:03
Kantsoft님 gnb, lnb ,css 그리고 필요하다면 .js까지 활용해서 가로메뉴를 좌측 우측 끝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려면 어느 정도 수준이 되어야 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관련한 레이아웃은 있는지두요. 보통 대중적으로 가로메뉴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환경에서 건 아니건 결과물로 보면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독 xe에서는 찾기가 힘들도 소스를 파 보아도 저에게는 현재로서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
KANTSOFT
2013.04.10 10:17
http://www.xpressengine.com/?act=&vid=&mid=download&category_srl=&search_keyword=onya
위는 onya 레이아웃스킨입니다. 그리고 이 스킨은
http://www.xpressengine.com/index.php?mid=tip&search_keyword=%EB%A1%A4%EC%98%A4%EB%B2%84&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16790587
우야노님께서 팁을 주셨습니다. 그대로 따라만하시면됩니다. 위의 css파일가지고 디자인변경만 하면 어느 사이트에서나 약간씩은 다르게 구현가능할것입니다. 위 팁을 스크랩해놓든 북마크해놓으면서 필요할떄마다 가져다 씁니다.
솔직히제가 위젯생성하기 귀찮아서 그렇습니다. 위젯페이지내에서만 하는게아니라 간혹 위젯코드를 넣기도 해야 하고, 그 옵션을 다 기억못하기때문에 관리자페이지가서 위젯생성하고 옵션값이 많을경우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물론 최근엔 자주쓰는 위젯코드는 복사해놓고 붙여쓰고 값만 변경합니다.
공홈 xe_offical 레이아웃에보면 gnb부분과 css부분과 js파일이 있습니다. 그 부분가져다 쓰시면 위와 다른 롤오버 메뉴가 나옵니다.
-
XE플스
2013.04.10 13:23
칸님 정말 감사합니다. 2차메뉴와 관련해서 몇일간 틈날때마다 검색해봤었는데 못찾았었습니다. 검색어 선택이 적절하지 못했었나 봅니다. 우선 알려주신 팁으로 해서 열심히 파 보겠습니다. ^^
-
KANTSOFT
2013.04.10 13:45
혹시나 멋진 메뉴스킨이 나온다면 공유좀 해주실려나요 ㅎㅎㅎ
-
XE플스
2013.04.10 15:07
스킨까지는 아니지만 쓸만한게 나오면 '팁'게시판에 올려보겠습니다. 올리고 .css 소스는 전문가분들께 검정을 받아야할 것 같습니다. 진짜 멋진 메뉴스킨은 칸님이 가지고 있으실 것 같은데요? ^^
-
ForHanbi
2013.04.09 16:01
xe_official 레이아웃의 메뉴 구조를 가지고 변경만해도 필요한 메뉴는 거의다 만들 수 있을겁니다.
-
XE플스
2013.04.09 16:09
한비님 위젯품은 메뉴 레이아웃 등 레이아웃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용해 보고 싶어도 사실 전체적인 디자인컵셉 때문에 메뉴쪽만의 매력으로 사용하기에는 아닌 것 같아 매번 포기하고 있습니다. 한비님 레이아웃에 포함된 메뉴 부분만 때어서 설정파일 판매 방식이나 위젯 등의 방식으로 공급해보실 수는 없는겁니까?
-
ForHanbi
2013.04.09 16:26
레이아웃 구조에 따라 메뉴 부분을 absolute로 처리할지 relative로 처리할지 많은 상황변수들이 걸립니다.
그러다 보니 메뉴만 독립적으로 분리해서 판매하기가 좀 힘듭니다.
저같은 경우도 사이트 제작을 할때 새로 상황에 맞게 만들어 가는 경우라...
메뉴 부분은 다양한 사용자들이 모두 편하게 상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두기가 좀 힘듭니다.
-
XE플스
2013.04.09 18:08
absolute, relative 역시 이 부분이 있을 건데 메뉴를 파일이나 위젯 방식으로 다운 받아 사용하는 경우 부연 설명이 있으면 될 것 같기도 한데요. 중하 이상의 사용자라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
ForHanbi
2013.04.09 16:28
사실 미비하다고 말할 수 잇지만
상황에 따라 약간의 구조 변경이나 이미지 불러오는 방식 변경만으로도 속도문제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기에...
딱히 이런 형태를 이용하세요라고 말하기가 좀 힘든게...
-
XE플스
2013.04.09 18:09
성의 껏 답변 달아 주셔서 한비님 칸님 두분 고맙습니다. 이온디님두요.
디자인 측면에서 메뉴따로 하는것보단 레이아웃에 포함시켜 레이아웃과 메뉴가 어울리도록 하는지라, 보통 레이아웃에 포함되어 있고. 알고보면 의외로 메뉴만드는것 그리 어렵지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