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개발 요람에서 무덤까지 ...?? 기사를 읽고
2014.05.20 12:01
안녕하십니까 지방에서 프리랜서(?) 흠! 암튼 홈페이지 제작업으로 간간히 먹고 사는 일인입니다.
기사를 읽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혹! 오메~ 무식한거~ 라고 하셔도 되지만 그래도 초보마인드로 접근하신다니 초보가 감히 몇자 적어봅니다. ^^; 구엽게 봐주세요~)
예전처럼 Table로 만드는게 아니라 오래됐지만 웹표준이다 접근성이다 반응형이다. 별의 별것이 많아 아주 머리가 터질듯한 소식만 들립니다.
많은 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직도 Table로 아니면 DIV로 간신히 코딩하여 그누보드 설치해서 고수님들이 만들어준 스킨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도 ^^;
시대가 변하고 수많은 정보가 나오니 저도 요즘 워드프레스라는 CMS를 이용해서 만들어 볼까 부트스트랩이라는 걸 이용해서 만들어 볼까 고민만 고민만 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가 XE를 설치했다가 그누보드5 DEMO 를 설치했다가 별짓을 다하고 있지만 포토샵으로 디자인해서 박스형태의 홍보용홈페이지를 만들려면 참으로 어렵기만 합니다.
아직도 수많은 분들이 그누보드를 인클루드방식으로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CMS방식으로 만들면 관리도 쉽고 한다는건 옆에서 들어 알겠는데 제작시 정확한 메뉴얼 부재와 눈에 바로 보이지 않으니 깝깝하기만 합니다.
XE가 올해 연말에 버전3으로 업이 된다고 하더군요. 기대가 너무나 됩니다.
혹 이런 기능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메인 주메뉴상단 , 메인그래픽, 공지사항 기타 최근게시물 하단 카피라잇 - 서브페이지에서는 상단의 주메뉴, 좌또는우 서브메뉴, 하단의 카피라잇
이런식으로 보통 디자인이 되는데
이런 제작방식에 대한 메뉴얼이 급하다 생각됩니다.
정말 프로그램 모르면 xe정말 쓰기 어렵습니다.
댓글 6
-
정도길
2014.05.20 12:23
-
mAKEkr
2014.05.20 14:14
저도 제작방식에 대한 메뉴얼은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제작할진 제작자의 마음이고, 그 제작물을 결정하는것은 사용자들이니까요. 사용자들이 원한다면 다른 제작물들이 계속 나오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몰라도 XE는 충분히 씁니다. 오히려 그누보드가 더 어렵다고 느끼시는분들이 많습니다.
-
teguh100
2014.05.21 03:05
-
독도2005
2014.05.21 09:12
XE에서 사용되는 함수들의 사용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는 필요할 듯 보입니다.
개발을 시작해보려고 해도 이런 부분을 정리한 문서가 없어서 애를 많이 먹고 있습니다.
-
KrteamENT
2014.05.21 22:39
저같은 경우 XE에 대한 함수도 정리된게 없어서 조금 애먹긴 합니다만.
저 같은 잉여인간도 조금만 손보면 레이아웃이고 위젯이고 제작할 수 있는걸 보면..
XE는 어쩌면 G사의 CMS아닌 CMS보다 쉬운거 같습니다
-
XE
2014.05.22 05:16
http://xpressengine.github.io/xe-manual-api/
제작방식의 메뉴얼은 굳이 필요없다 보여집니다.
기본적인 php 지식을 몰라도, html과 css , js 구조방식만 조금 안다면 회원분들의 레이아웃, 애드온, 모듈, 위젯 등 각 한두가지의 소스만 파헤쳐보아도 충분히 알수 있는 구조입니다
단지 그것을 얼만큼 더 다양하고 재밌게 활용하느냐의 차이라 보여지네요
현재 가장 중요한부분은 xe가 사용하는 단어(명령어)와 체계화가 가장 시급해보이네요
모듈 하나 만들때 명령어를 몰라 만드는시간보다 명령어 하나 찾는시간이 더 오래걸리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