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안드로이드 앱 제작 모듈의 개발자입니다.
2015.02.15 21:10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앱 제작 모듈을 개발한 DCONF라고 합니다.
서론은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앱 제작 모듈과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은 오픈소스이며,
무료로든 유료로든 어떠한 방식이라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http://www.auraframe.ml/ 이곳에서 제공하는 모듈도 마찬가지 입니다.
빌드 서버 또한 여기서 구하실 수 있구요.
@IOZ 님께서 말씀하신,
"버전 한 두개 내놓고 지원중지하는것도 모자라 새로운 부분유료화된 모듈로 교체라..."
라는 말에는 모듈의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지만...
모듈의 기능은 제한이 없습니다. 문제는 빌드를 하기 위해 서버를 직접 구축해야 하는 점이죠.
또한, @숭숭군 님께서 말씀하신...
"확인해보니 공모전 출품작은 폐기하고"
이 부분에서는, 출품작이 제 안중에서 완전히 없어진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
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듈과 자료실에 등록된 모듈과 완전히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달라진 점은 UI 개선과 플러그인 설치의 방식 변경이 전부입니다.
원래라면, 패키지명 변경 안하고 자료실에 등록할 예정이였으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로의 권한 문제로 쉬운설치가 불가능하고, 이 때문에 업로드 하지 않은것... 입니다.
이것으로.. 제 변명아닌 변명은 끝내고, 모듈 사용에 관해서... 알려드리자면.....
현재, 공홈 자료실에 업로드 된 모듈이 빌드가 안되는 점은....
제 서버가 한계에 부딪혀서.... 정지해놓은 상태이구요.... 안내를 드리지 않아 불편을 끼쳤다면, 죄송할 따름입니다.
모듈을 사용하셔야 하는 분께서는... 빌드 서버를 직접 구축하셔야 합니다.
빌드 서버의 소스는 현재 자료실에 업로드 되어 있으나, 사용 방법이 올라와 있지 않습니다.
빠른 시일내로 사용 방법 업로드 해 드리겠습니다.
제 판단 미스로 일어난 문제들로 피해보신 많은 분들께 죄송하고 또 죄송합니다.
더욱 좋은 프로그램으로 모든 분들께 보답하겠습니다.
댓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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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jKiLLeR
2015.02.15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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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onggalbi
2015.02.15 22:40
왜 계속 공모전의 참여의도를 잘못되게 의식들 하시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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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2015.02.15 23:56
잘못된게 아니라 이제껏 공모전 작품들은 대중에 공개하는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가 수상작조차 유료화하는것을 보고 딜레마가 생긴것이지요 -
sangilchoi
2015.02.16 06:53
GG님 출품하신것도 비상업적 사이트만 무료사용 가능한 기타 라이센스 아닌가요?
조금 이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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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2015.02.16 10:17
저도 원래 라이선스는 없었는데 수상자 발표가 끝나고 바꾸었습니다.
저는 수상자가 아니거든요...
별거 아니지만 이렇게 하는게 개인적으로 맞는것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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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ONF
2015.02.16 09:50
이 모듈... 유료 아닙니다.
제 표현이.... 조금 어폐가 있었나 보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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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jnj
2015.05.25 00:45
이거Apporix설정은어떻게하냐요?? 좀자세이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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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숭군
2015.02.16 09:15
공모전 참여의도는 본인만 알고 있겠죠. 누가 안답니까?
혹시 공모전 개최의도를 말하고자 함이면 많은 3rd Party의 발굴이 되는것 같은데
앞으로의 행보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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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onggalbi
2015.02.16 13:03
말씀은 잘 하시네요. 써드파티의 활성화, 저는 제 공모작을 출품하면서 분명히 PC용 레이아웃뿐만 아니라 모바일버젼의 스킨들도 개발이 활발해 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공모작을 출품한다고 명시를 해놨었습니다.
제 의도를 무시한채 "공모전 출품작을 위해 제작한건지, 판매를 위해 개발한 레이아웃의 라이트버젼을 배포하는건지 구분이 안된다, 참여의도가 의심스럽다"라고 말씀하신건 숭숭군님이시구요.
애초에 돈을 지불하지 않고선 레이아웃을 이용하지 못하게 사용을 막은것도 아니고 Designed By를 지우고 싶을 경우에만 지불하라고 한건데 이게 그렇게 돈독올라서 행하는 짓인진 저는 모르겠습니다. 엄연히 저와 숭숭군님의 라이센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인거같은데 이건 "다름"이지 "틀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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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숭군
2015.02.16 13:41
말을 할 때마다 앞뒤가 달라 대꾸하기도 이제 지칠 지경이니 그냥 웃고 넘길랍니다. 하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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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은
2015.02.16 00:36
제가 알기론 현재 xe공홈에 올려진 안드로이드 앱 생성 모듈 1.0버전은 많이 불안정한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아우라 프레임워크'라는 이름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그것들을 개선한 버전들을 개인 사이트에 업로드 하신걸로 아는데 xe공홈에도 그 버전을 올려야 하지않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본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듈과 자료실에 등록된 모듈이 완전히 똑같은 기능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현재 자료실에 올려진 안드로이드 앱 생성모듈 1.0버전과 본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듈인 AuraXE 1.0.0.4버전은 기능에 차이가 있지 않나요?
예를들면, 자료실에 등록 되어있는 모듈은 AuraXE와는 달리 뒤로가기 버튼을 2번눌러야 종료되는 기능과 나와 상관없는 모든알림이 푸시로 울린다던지 전체적으로 기능이 부족한데 이 부분은 잘못말씀하신게 아닌지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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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skyo
2015.02.16 05:18
공감합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개발자님 대처 보다는 XE 운영진의 향후 조치가 참 궁금해지네요..
사실 개발자님이야...결국 서버 문제=돈으로 직결 되는 부분일테니 어쩔수 없었을거라 생각도 해봅니다.
(그런데 이게...푸쉬 기능에 대한 부하를 예상을 못했다는건 좀....의아하긴 합니다.
더군다나 유료로 개발자 홈페이지에는 새로운 놈이 걸려있고..수상작은 중지를 해버렸으니 홍보수단?용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지요.
유료냐 무료냐 문제가 아닙니다...오해 마시길..)
아무튼 위 괄호 부분은 순전 저 혼자만의 느낌일수 있을테니 논외로 하고 지금 사실상 XE 운영진들이 결정의 문제가 남은것 처럼 보이는데요..
만약 개발자님이 새로 올리겠다는 모듈이 본인 사이트에 올린 '아우라 프레임워크'라는 새로운 모듈이라면
공모전에 출품한 앱은 지원이 중지된 놈이 수상을 해 버리는 형국일것이고..
개발자님 해명 글에 올린 것 처럼 기존 모듈에서 빌드 서버 생성하는 법만 따로 올린다고 하신다면..
"새로운 모듈" 올리신다는 개발자님의 9일천 최초의 약속이 달라지는 그림이 되는 거죠.
========================================================
이 모듈은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내일 업로드될 새로운 모듈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그나저나 출품 기한을 걸어 넣고 시험을 치루는 컨테스트 방식인데 이런식의 사후 수정은 문제가 없나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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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ONF
2015.02.16 09:46
지원이 중단되었다는 의미는, 이 모듈의 "빌드서버" 중단을 의미합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은 빌드 서버의 구축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새로운 모듈을 다운로드 해 달라고 말씀드린거구요.
즉, 현재 업로드 되어있는 안드로이드 앱 제작 모듈의 지원은 중단되지 않았으며,
이 모듈의 유지보수는 시간날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우라 프레임워크라는 모듈도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빌드 서버도 안정화가 완료되면 소스가 공개될 것이구요.
AF의 "유료화" 적용범위는 제 서버에서 제공하는 빌드 서버를 사용할 경우에 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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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ONF
2015.02.16 10:01
으음.... 일단 AuraXE와 자료실의 모듈은 같은 기능을 하는게 맞습니다.
아우라와 안드로이드 앱 생성 모듈은 베이스 모듈과 플러그인으로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쿠은 님께서 말씀하신 기능 부족은 "모듈 자체"의 문제보다는, "플러그인"의 문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제가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네요.
+ 안드로이드 앱 생성 모듈은 정말 불안정한거.. 맞습니다.
그래서.. 사실 개선된 버전을 제 개인사이트에 업로드 했죠. 네. 맞아요.
그런데에... 공홈에 올리지 못한건...... 공모전 기한때문에... 수정하는게 조금 문제가 될까 싶어서....ㅠㅠ
뭐, 이제 공모전이 끝났으니 업로드를 해도 되겠죠. 최대한 빠르게 업데이트 된 모듈을 업로드하겠습니다.
제 문제점 지적해 주셔서 감사하고, 또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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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진곰
2015.02.16 09:45
"이 모듈은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라는 표현이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킨 것 같네요.
기존의 모듈이 이렇게 빨리 한계에 부딪힌 이유를 간단하게나마 설명하고
자료실의 모듈도 제때 교체하고 (당장 쉬운설치 안되면 좀 어떤가요?)
설치 경로와 빌드서버를 바꾸는 법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다면 오해가 없었을 텐데요.
데드라인에 쫓겨 급히 만든 프로그램을 나중에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려고 하면
처음 설계했을 때의 구조가 엉망이었다는 점을 발견해서 리팩토링이 필요하기도 하고...
변경된 구조와의 호환성 때문에 예전 버전을 더이상 사용할 수 없는 일도 생기고...
과도기 버전을 부득이하게 다른 경로로 배포해야 하는 일도 생기고...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서버 부하가 폭증하기도 하고...
개발 초기에 뭐 이런 건 흔히 있는 일입니다.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공모전에 출품했던 모듈의 이름이나 경로를 꼭 그대로 계속 써야 한다는 법도 없잖아요.
출품작을 바탕으로 더 나은 모듈을 개발하여 배포한다면 그걸로 된 거 아닌가요?
소스가 계속 열려 있기를 기대하는 것 정도야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자기 돈 들어가는 서버까지 무작정 계속 운영해 주기를 요구할 수도 없고요.
공모전 수상자분들은 좋든 싫든 어느 정도의 유지보수 부담을 떠안게 되신 것이고,
사용자들도 그에 상응하는 권리를 주장하고 싶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수상작의 지원중지나 상용화처럼 민감한 주제라면
댓글 하나 쓸 때도 표현에 주의해서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해주시고,
사용자분들도 섣불리 남의 의도를 추측하지 말고 좀더 너그럽게 기다려 주시면 좋겠네요.
공모전 결과 발표한 지 이틀밖에 안 됐는데 벌써 이게 뭡니까 대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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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rWeb
2015.02.16 10:23
전 퍼블리셔고 다른분에는 모르기에 그냥 퍼블리셔 입장에서 적어 보겠습니다.
보통 레이아웃 쓸만한거 하나 만들려면 두주이상이 걸립니다.
목적을 가지고 그에 맞게 만들어 주는것과 사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어느정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설정을 열어두는것 과의 차이 때문인데요. 하여튼 시간이 조금더 걸립니다.
그리고 보통 어느정도 실력있다 싶은 퍼블리셔들은 두주의 시간을 빼는게 쉽지가 않죠.
저같은 하수야 시간이 남아서 작업을 했지만 ㅜ.ㅜ
아마 그런 이유때문에 제가 알기로는 실력좋은 작업자들이 꽤 있음에도 이번 공모전에 상대적으로 적은 레이아웃들이 올라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덕에 저야 입상을 했지만....
하지만 어느정도 수익모델이 접목된-부분유료화가 가능한- 레이아웃들의 출품이 가능한 구조가 된다면 지금과 다른 양질의 레이아웃들이 많이 올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에서는 부분유료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번 공모전에서 말해준건 "일반 사용자들은 design by 한줄 있더라도 기능적으로나 디자인면에서나 뛰어난 레이아웃을 원하고 있다." 입니다.
흑묘백묘라고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되듯이
부분유료든 무료든 많은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록 좋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PS .참 그리고 저도 순수한 의도로 레이아웃을 올린건 아닙니다.
제작의뢰에 답글 달기에 다운로드에 올려둔게 2라는 숫자보다 더 크면 좋지 않을까 하는 사심과
혹 입상이라도 하면 제작의뢰를 받기 쉽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중첩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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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숭군
2015.02.16 11:01
공모전이란게 원래 입상을 목표로 출품하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상품이 좋을수록 자연스레 출품작의 품질과 양이 많아지는건 당연한거구요.
입상을하면 당연히 실력에대한 검증이 된것이므로 제작의뢰는 부수적인 상품같은거죠.
굳이 라이선스 제한이 없다고해서 더 좋은 품질의 프로그램이 나올수 있는건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부분유료화 문제는 개발자 마인드 문제라고 봅니다.
언급하신 design by 제작자는 예전부터 그런 방식으로 해왔네요.
돈이 최고인 모양입니다.
여담이지만 레이아웃 출품작이 적은 이유는
개발 노하우가 유출되기를 꺼리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레이아웃은 누구나가 만들수 있을만큼 진입장벽이 낮기때문에
자신만의 노하우가 노출되면 누구든지 금방 따라서 만들 수 있거든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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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ke
2015.02.16 11:26
ㅎㅎ 맞는 말씀이기도 하네요. 퍼블리싱 좀 하실줄 알면 베끼는건 금방입니다.
하지만 많은 선택을 받을만한 퀄리티 있는 레이아웃을 만드는건 좀 이야기가 다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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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길
2015.02.19 01:26
이분 말씀 되게 찔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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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ke
2015.02.16 11:21
아~~~ 주 솔직히 말씀해 주셨네요.
공유의 목적도 있지만 어느정도 수익성도 있어야 지속이 될수 있는것 같습니다.
DoorWeb 님의 레이아웃은 상 타실만 했어요.^^
윽~ 나도 해볼껄~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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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onggalbi
2015.02.16 13:37
실력자분들이 시간이없어서 덕분에 입상했다는거에 저도 200% 공감합니다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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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ilchoi
2015.02.16 17:11
사람이 실수도 할수있죠
관련되서 사과도 하셨는데 청문회 하듯이 몰아붙이는건 좋지않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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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별
2015.02.17 05:25
다들 백가쟁면 엉청난 발전을 하고 계신것 같아요..
그런데, 그림을 좀 크게 그리면서 마음의 크기도 지구를 품을 많큼 커지시기를 희망합니다.
애플은 칠백팔십조 라고 하고, 페이스북은 십오만명이라고 하고 그러네요.라인도 5만명, 카카오는 3만명 그래도 두개나마 체면치례는 하는것 같습니다.
XE는 100만명 넘었는가요? 워드프레스를 뛰어 넘을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앞으로 XE를 활용하여 커다란 그림을 그리는 분이 나왔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아하니..그럴수 있는 실력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아요.서버전문가도 있고 모듈을 가지고 놀이처럼 놀고 있는 분도 있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분도 있고
새롭게 입문하신 분중에는 잠재력이 높은 분도 있는거 같고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거 같습니다.자그마한 것에 과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허허 하고 넘길수 있는 마음 넓은 개발자가 되어주시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인성이 좋은 분들이 더 잘만들고 더 잘 나아갈 수 있는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야 협업도 잘되고 그러지요.튀격태격 하는거 보고 잔소리좀 했습니다. 큰 마음으로 큰 개발자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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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2015.02.17 07:10
좋은 조언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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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to
2015.02.19 08:43
너무들 그러지 마세요 ㅎㅎ
공모전 출품하시는 분들중에 공모전에 제출한 프로그램 가지고 때돈을 벌려고 하시는 분들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자신이 개발에 투자한 시간만큼의 보상을 받기위에 유료라이센스라던지 부분유료를 선택한 것이겠지요.
무료로 배포하시는 분들은 유료나 부분유료배포보다 보다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길 바래서 무료배포하신거 아닌가요?
저 같은 경우만 해도 PHP나 XE에 대해 잘 모르지만 많은 분들이 필요로 했었지만 없었던 애드온을 만들어서 오픈라이센스로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길 원해서 참가한거고요.
상에 욕심이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상품을 가지고 싶었다면 애드온 만들고 피드백 받으면서 할 시간에 제 전공인 음성 클러스터링 분석을 기업에서 의뢰받아서 해주면 상품 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뢰받는 분들이나 공모전에 참가하신 분들도 그런 분들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평소에도 좋은 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공개해주시는 개발자 분들이 기왕 만드는겸 공모전 참가하자! 라고 참가하신 분들 많을 줄 압니다.
공모전 없었다고 지금 상받은 모듈이 안나왔을까요? 언젠간 나올 모듈들이나 애드온 위젯 레이아웃등이 공모전을 통해 더 빨리 나와 XE생태계(?)에 도움이 되었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이번 공모전에 참가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센스 문제는 미리 말이 없었고 문제가 제기된 후 주최측의 빠른 대처가 없어서 약간 아쉽긴하지만 발생할 모든 문제를 사전에 알고 대처하긴 어려우니 이해합니다. 특히 XE개발팀이 공모전만 잡고 있는게 아니고 기존 개발을 계속 하고 있는 상황이였으니 더더욱이요.
물론 이번 공모전이 모든 점에서 좋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떤 공모전이라도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XE에 좋은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이 나왔으니 개인적으로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Canto
2015.02.19 09:14
아 늦었지만 수상 축하드려요!
저도 파이썬으로 apk빌드 하는 방식을 자주 사용했는데 XE모듈로 만들 생각은 전혀 못했었네요 ㅎㅎㅎ -
gary2
2015.02.19 10:38
앞으로 자주 공모전을 열어서 개발자 동기부여 및 스킬업 향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XE 감사하며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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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록
2015.03.03 22:02
언제쯤 사용할수있을까요? 학수고대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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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숭군
2015.03.05 14:10
제작자님 이문제 조치가 완료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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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skyo
2015.03.05 14:52
메뉴얼이라도 좀 해주세요. 사용좀 해보게요..
사이트에 있는거랑 차이가 뭔지도 좀...명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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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좝
2015.03.16 21:14
저도 여기 자료실에서 깔긴했는데 어찌해야하는지 모르겠어서요;; 이거 꼭 쓰고싶은데 언제쯤 사용이 가능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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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르토스
2015.03.21 14:32
https://www.xpressengine.com/tip/22964675 직접 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기를 한번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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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제작 앱 같은 좋은 모듈은 유료화 하여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기술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진 않아 어떤건지 잘 모르지만, 하루빨리 사용해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