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DITION 레이아웃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015.05.08 22:3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게된 우진홈입니다.
최근 발표된 1.8 버전을 체험해 보고 더욱 안정적으로 도약된 XE에 대해 개발팀에게 무한 감동,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모바일에서 파일을 첨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즐겁습니다.
즐겁기에 XE를 더욱 사랑하게 됩니다...^^
주제 넘게 간절히 바란다면 다음 버전에서 모바일 레이아웃에서도 파일첨부가 가능하면 금상첨화일거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1.8에서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XEDITION 이 추가 되었는데요 활용하기 좋은 모델과 예제들이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테스트하던 중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글을 드립니다.
layout.css 에서 최상단 엘리먼트의 타입 선택자의 속성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 Common */ body,p,h1,h2,h3,h4,h5,h6,ul,ol,li,dl,dt,dd,table,th,td,form,fieldset,legend,input,textarea,button,select{margin:0;padding:0;-webkit-text-size-adjust:none} body,input,textarea,select,button,table{font-family:'Open Sans','나눔바른고딕',NanumBarunGothic,ng,'맑은 고딕','Malgun Gothic','돋움',Dotum,'애플 SD 산돌고딕 Neo','Apple SD Gothic Neo',AppleGothic,Helvetica,sans-serif;font-size:12px;-webkit-font-smoothing:antialiased} img,fieldset,button{border:0} ul,ol{list-style:none}
이렇게 margin과 padding을 지정해 버리면 게시판 글보기에서 OL 과 UL의 리스트 속성표현이 사라지게 됩니다.
에디터에서 OL로 리스트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도
1. 리스트
2. 리스트
3. 리스트
작성후에는 ...
리스트
리스트
리스트
로 출력됩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부분을 늘 신경쓰고 작업해야만 했는데요 그동안 잊고 있다가
XEDITION 으로 작업 중 리마인드 되었군요.
좋은 레이아웃인데 타입 선택자를 지우고 보니 모두 망가져 버려서 차근차근 다시 살펴봐야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예전부터 지속된 부분이고 에디터가 전체선택자 또는 타입선택자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합니다.
포럼게시판에서 OL 테스트
- 리스트 1
- 리스트 2
- 리스트 3
DEMO에서는 영향이 지속되는데 이곳에서는 위 처럼 정상 출력 되는군요...^^
댓글 6
-
기진곰
2015.05.08 23:35
-
IOZ
2015.05.09 07:33
그냥 저거 그대로 놔두고 .xe_content ol 이런 식으로 본문 내용에만 한정해 list-style과 padding, margin을 알맞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에디터 모듈의 style.css, editor.css만 손보면 되요..
-
몽실아빠
2015.05.09 13:55
레이아웃의 개발의 방향이나 정책이라 뭐라 이야기 하기는 그렇지만 사이트 전체를 디자인을 한번에 완성하고 모든 자료의 유지보수를 레이아웃개발자가 한다면 어떻게 하든 상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배포용이나 판매용 레이아웃의 경우 이를 구입하거나 다운받은 사람의 경우 CSS를 자세히 모르면 다른 자료에서 해당 속성이 사라지는 이유를 알지 못해 상당히 긴시간 씨름을 하거나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레이아웃 제작자님들이 사용자들이 개발자와는 거리가 먼 이용자도 있음을 감안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레이아웃 구매 후 이 후 타자료를 구입해 적용하다가 디자인이 틀어지는 이유를 알지 못하다가 나중에서야 CSS를 좀 알고 ol.ul,li 요소 등이 레이아웃에서 처리를 해버려 생기는 문제임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XE의 에디터에서 작성된 내용도 레이아웃에서 처리한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이후 레이아웃에서 선언한 내용을 없애고 레이아웃과 연계되는 위젯과 레이아웃의 일부 사용되는 곳에서 다시 부분적으로만 적용되게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다른 자료들을 설치하거나 할때 디자인이 틀어지는 것이 없어지게 되었죠.
또 모바일레이아웃의 경우의 사례도 체크박스를 레이아웃과 레이아웃의 세트인 보드스킨에서 디자인을 특별하게 하기 위해 숨김처리를 해 놓은 것을 모르고 다른 자료를 이용할때 체크박스등이 사라져 꽤 오랜동안 많은 자료들을 이용하지 못했었습니다. 이 부분도 결국 CSS에 조금 알게 된 후 찾게 되었는데 이후에는 타 자료등에서 !important 를 이용해서 다시 체크박스를 살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분들이야 이런것이 아주 쉽고 당연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해당 레이아웃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너무 다양하고 설치수준의 지식만 있는 사람도 너무 많다는 것을 생각해 주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쓸데없이 길어졌지만 지금 작성하신 글의 내용에 동감합니다.
-
fromthere
2015.05.09 13:59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issues/1468
-
몽실아빠
2015.05.09 13:59
그리고 본문의 내용중에 ol,ul 속성이 사라지는 문제는
ul,ol{
list-style
:
none
}
요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
XE
2015.05.09 14:01
Pull Request 주시면 검토해 보겠습니다.
음... 제가 보기에도 스타일을 너무 무차별적으로 초기화해 버린 것 같네요.
normalize.css를 사용했다면 좋았을 텐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