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강의
Flash 매트릭스 코드[MX]
2003.07.30 18:06
새 문서를 하나 만듭니다. 크기는 상관없습니다. FPS는 24정도로 맞춰주세요. 1초에 24번 진행됩니다.
위 설정처럼 적당히 몇 글자 입력해 주세요.
F8을 눌러 무비클립으로 등록합니다. 이름은 상관없습니다.
Ctrl + L을 눌러 라이브러리 창을 열고, 방금 등록한 무비클립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Linkage...를 선택합니다.
그림처럼 설정합니다.
이번엔 메뉴에서 Linkage... 상단에 있는 Edit를 선택합니다.
타임라인의 첫 프레임을 선택한 후, F6을 눌러 키프레임을 두개 생성합니다. 그리고 액션 스크립트를 기술합니다.
<1 프레임>
bounds=getBounds(_root)
speed=Math.random()*13+Math.random()*13+Math.random()*13+10
_x=Math.random()*_root.stagex
_y=-_root.stagey-Math.random()*_root.stagey*2
_alpha=Math.random()*33+Math.random()*33+Math.random()*33+1
<2 프레임>
_y+=speed
if(_y>_root.stagey+bounds.yMax){
speed=Math.random()*13+Math.random()*13+Math.random()*13+10
_x=Math.random()*_root.stagex
_y=-_root.stagey-Math.random()*_root.stagey*2
_alpha=Math.random()*33+Math.random()*33+Math.random()*33+1
this.removeMovieClip()
}
※ <2 프레임>에서 코드의 흐름이 계속되게 하려면 위의 4줄을, 한 번 진행 후 사라지게 하려면 아래 한 줄을 써주세요.
<3 프레임>
gotoAndPlay(_currentframe-1)
메인 스테이지로 돌아와서 메인 스테이지에 놓인 무비클립을 Delete키로 제거합니다.
타임라인의 첫 프레임을 선택한 후, 액션 스크립트를 기술합니다.
Stage.scaleMode="exactFit"
stagex=Stage.width
stagey=Stage.height
num=100
for(i=0;i<num;i++){
_root.attachMovie("code","code"+i,i)
}
완성작입니다. Ctrl + Enter를 눌러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소스 파일 다운받기
댓글 29
-
곽승환
2003.09.11 05:35
음 플레쉬 5.0 쓰다가 mx나왔다는 소리를 듣고 mx를 건드려 봣는데 첨에는 먼지도 몰르겠고 5.0보다 훨신 어렵다는 생각을 했지만 쓰다 보니 mx가 쓰기 편해 졌다는 생각이 조금씩 들기 시작 합니다. .5.0 쓰시던 분들 mx 로 한층 더 쉽고 간단하게 업그래이드 해보세요!~~ -
ALwaYS™
2003.08.08 01:35
와우와우 멋있네요!!! -
찬이
2003.08.14 15:00
소스 받아서 열어보려고하는데 안열려요 ㅠㅠㅠㅠㅠ -
세죠위그이(assas...)
2003.07.30 18:12
와우~ 멋진 효과 입니다! +_+)b
플래시 MX 는 정말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군요~ (<- Flash 5.0 유저) -
재로
2003.07.30 18:15
독학 했는데도 이렇게 멋진 걸 만들어 내시다니..ㅡㅡ;;
정말 존경스럽슴니다..!! 뜨하하하..ㅋ
추천 눌러드리고..감니다..~!!ㅋㅋ;; -
후지♡
2003.07.30 18:17
우오- 정말로 멋집니다! -
마녀의조건
2003.07.30 19:12
mx 인가요 ㅡ.ㅡ?? 아... 항상 뒤처지는군요 ㅡ_ㅡ;; 포토샵 6.0 열심히하니깐.. 사람들은 7.0으로 강의를 ㅡ_ㅡ;; 플래쉬 5.0을 배우니까 mx를 흑흑.. 슬퍼~ -
김도훈
2003.07.30 19:23
포토샵 6.0 과 7.0 의 차이가 얼만큼인지 모르겠지만
플래쉬 5.0 과 mx 의 차이는 엄청나죠.
플래쉬 5를 사용하던 사람들이 내뱉었던 불편한점같은건 거의 말끔히 해결되어 나온것이
mx 라는군요. ㅡ.ㅡ;
좀 많이 괜찮아져 나온듯 -
Wings
2003.07.30 20:02
이미지용량 올려드렸습니다.
강좌 수정해주세요~ -
엔젤퀸
2003.07.30 20:07
감사합니다 ^^; 꾸벅(--)(__) -
테이
2003.07.30 20:09
아 나도 플래시 쓰고싶지만..ㅠㅠ건들지도 몰라요.ㅠㅠ너무 어려운거 같은데.ㅠㅠ -
세나^.^
2003.07.30 20:22
오..좋은 강좌군요..^_^ 수고하셨네요..
강좌에대한말은아니구요..위의 강좌는 물론 액션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플래시5에서도 어렵지않게 만들수 있는 작품(?)입니다.
attatchMovie액션대신에 duplicateMovieClip 액션을 쓰면 가능할것 같네요.
나머지 모든것들은 5.0에서도 가능하죠..5.0유저분들 절망하지 마시길..
mx는 다들말씀하신것처럼 뭔가 더 편해진쪽이 많죠..
어려워졌다기보단 좀더 자유스러워졌다고할까요?..좀더 할수 있는게 많아지니
그만큼 더 공부해야 그 좋아진걸 써먹겠죠^_^ -
litconan
2003.07.30 20:50
강좌를 보고 따라할 수 있게(원본 파일을 보고 할 수도 있지만) 스크립트를 따로 적어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복사 붙여넣기 한 후에 옮겨 적을 수 있게.. -
☺okoru
2003.07.30 20:54
오! 멋집니다. 그러나 메트릭스의 코드는 가타카나(일본어..예: カアサ등..)를 뒤집은 거죠..
어쨋든 원츄!! +_+乃 -
이승환
2003.07.30 21:52
오우 이렇게 C언어가 또 이용이 되는군여..흠..
재밌네여.. -
아트워커
2003.07.30 23:15
C언어는 아니구요 액션스크립트입니다.
C언어와 구조가 비슷합니다. -
zinynano
2003.07.31 23:11
저도 플래시 공부하는중인데^^
간만에 멋진 강좌 잘 봤습니다. -
로제
2003.08.01 10:24
메트릭스 문자는 그냥 소스만 따다가 부분적으로 쓰고는 했는데
강좌를 볼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플래시에서 노가다 하는게 싫어서 대부분 소스만 가져다가
색이나 사이즈만 조금씩 변형만 했다는... -_-;;
오늘은 한 번 차근차근 해봐야겠어요. ^^ 유용한 강좌 고맙습니다. -
이치카
2003.08.01 11:41
진짜 환상이라는@_@ 멋져요- -
응?
2003.08.06 23:15
정말 좋군요~~그런데 한가지 빠진게...서서히 사라져야 되는데..그럼더욱더 멋지다는 -_-b -
유영철
2003.08.13 19:42
코드해석이라도 붙었으면 좀 좋았을텐데.. ^^;
attach movie는 duplicateMovieClip랑 차이가 있죠;
전자는 라이브러리에 있는 것들이면 다 복사해서 화면에서 뿌릴 수 있지만.
후자는 일단 씬에 존재하는 무비클립이어야지 화면에 복사해서 뿌리는 액션입니다. -
暗黑の神
2003.08.20 23:27
오호... 이게 진정한 플래시의 힘? -
아트워커
2003.08.28 11:35
그리고 누가 뭐래도 플래시는 노가다 입니다. -
엔젤퀸
2003.08.28 11:54
플래쉬는 노가다가 아닙니다. 제가 플래쉬를 강사에게서 배우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강사들은 애니메이션 쪽을 많이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플래쉬를 노가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플래쉬도 알고보면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스크립트를 쓰려면, 자신만의 노하우라든지, 그런 테크닉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가다라는 단어는 플래쉬와 매치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happyhappy
2003.08.24 18:08
서명이 인상적이네요-_-; 플래시는 노가다가 아니고 기술이라는말+_+
앞으로도 좋은 강좌 부탁드려요^-^ -
정은빈
2003.09.27 13:40
나도 플래시MX있었으면 좋겠다...
MX강좌 따라하고 싶어도 5니까 못하고... -
륀미.!
2003.10.04 06:58
멋지다_!진짜멋져요_와우_ㅋㅋㅋ -
기플
2003.11.09 22:16
저도 따라서 만들어봣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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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1.06 10:00
플래시 mx 집에 있는데 아빠가 못쓰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