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XE 1.2.0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배포 일정 연기
2009.02.16 21:15
1.2.0 은 그 동안 이루어졌던 크고 작은 기능 추가와 버그 개선의 의미보다 XE가 제대로 된 기반이 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완성을 기약하는 의미가 큽니다.
BNU님의 XpressEngine 1.2. 또 한 번의 작은 도약 에서도 소개되었지만 아래와 같은 부분이 개선이 됩니다.
- 관리자 페이지 UI 고도화
디자인 뿐 아니라 기존의 서비스/관리/기능...등의 난해한 이름으로 분류되었던 모듈 분류를 서비스, 회원관리, 정보 관리, 통계 열람, 사이트 설정등과 같이 직관적으로 실제 사이트를 관리하기 편한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보기 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UI를 적용하였습니다. - 확장변수의 무한 변신
기존에 20개까지 제한되던 확장변수를 무한정 그리고 주소, radio버튼등 새로운 형식과 함께 완전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글 보기에서만 적용된 확장변수를 게시판 목록에서도 번호/제목/글쓴이/일자등과 같이 고정된 형식이 아닌 확장변수를 이용한 항목 설정과 순서 바꾸기 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100% 목표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게시판 모듈 하나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 게시판 스킨의 경우 코드 변경이 조금 필요하고 이에 대해서 배포 전에 문서화하도록 하여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레이아웃 관리
기존의 레이아웃은 직접 HTML/CSS등을 만들고 수정해야 한 반면 이번에 추가되는 레이아웃 매니저는 웹에서 마우스를 이용하여 손쉽게 레이아웃의 구조를 바꾸고 레이아웃의 위젯을 추가/수정/이동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편집된 레이아웃 정보를 내보내기/ 들여오기등을 통해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위젯의 통/폐합 및 위젯 스타일의 등장
최근글/ 댓글/ 이미지/ 웹진/ 탭방식/ RSS/ 엮인글등의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그래서 각 위젯마다 스킨을 제 각각 만들어야 했던 불편을 떠나기 위해서 content 위젯이라는 통합 위젯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위젯은 다양한 형태와 내용을 가지고 기존보다 훨씬 자유롭고 편하게 위젯을 설정/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젯 스타일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위젯의 껍데기 즉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요소를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다국어 지원의 변화
기존에 메뉴에만 지원되던 다국어 지원을 이젠 게시판 카테고리, 스킨/ 회원 그룹명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직접 언어를 선언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국어를 서비스하지 않는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될만한 작은 톱니바퀴(설정) 아이콘을 통해서 여러 언어로 동시에 컨텐츠를 제공하고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도로 갛였습니다. - 위키 모듈의 시작
그 동안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위키 모듈의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히스토리, entry url을 비롯해서 아직은 시작단계이지만 쓸만한 위키로 개발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고 또 전문 위키보다는 모자라겠지만 일단 쓸만한 위키 모듈이 포함됩니다. - RSS 제공의 확대
기존 rss2.0 스펙만 지원되던 RSS가 atom 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오픈아이디와 XE 사용자 아이디와의 연결 기능
하나의 XE 사용자 아이디에 다양한 오픈아이디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라이센스 문제가 정리되면 구글 아이디로도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등 사용자의 인증과 관련된 부분이 향상됩니다. - 포털처럼 카페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아직은 기능이 풍족하지 못하지만 카페를 생성해서 별도의 관리자에게 분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카페마다 가입/탈퇴할 수 있고 카페 관리자는 게시판/ 페이지를 이용하여 하나의 XE에서 많은 소규모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는 cafeXE 기능이 개발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 통합검색 모듈의 변신
기존의 게시글만 검색하던 통합검색 모듈이 글/댓글/첨부파일/엮인글등 여러 요소를 다양한 검색 옵션으로 검색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통합 검색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 권한 설정의 편리함
기존의 권한 설정은 단지 그룹만 선택할 뿐이였지만 이제 모두/ 로그인 사용자만/ 사이트 가입자만/ 특정 그룹 식으로 쉽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 플래닛과 사용자 정보의 연결
여기 공식사이트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마이크로 블로그인 플래닛 모듈이 사용자 정보와 연동되어 플래닛이 있는 사용자의 팝업메뉴(이름 클릭시 나오는 레이어 메뉴)에 플래닛이 표시됩니다.
이 외에도 많은 크고 작은 기능들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각각 사용하기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차후 XE로 어떤 형식의 사이트도 만들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응용을 위한 설계를 제대로 잡는데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개발/ 개선된 것들을 예전처럼 바로 배포하기에는 상당히 불안하기도 하고 또 사용자분들의 데이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서 개발일정은 맞추었지만 배포 일정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주까지는 개발 일정에 맞춰 기능의 개발/ 개선을 마무리하고 검수를 하게 되고 다음 주 부터는 새롭게 추가된 혹은 바뀐 기능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문서 작업 및 매뉴얼에 반영하는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음 주 목요일 즉 2월 26일 알파 버전(불안정 버전)으로 테스트를 위한 용도로의 배포를 할 예정입니다.
다음 주 목요일 1.2.0 알파버전 배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멤버들이 미쳐 찾지 못한 버그등을 리포팅 받아 개선/수정하면서 문서 작업도 병행하고 3월 12일 최정적으로 안정화 버전을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일정을 지키지 못하는게 너무 죄송하지만 일정은 조금 늦추더라도 보다 안정적인 버전을 배포하는 것이 더 나을 거라는 프로젝트 멤버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일정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3월 12일 1.2.0 안정화 버전을 배포한 후에 공식 사이트의 개편과 blogXE(가칭), projectXE등 XE가 보다 가치 있고 쓰기 편한 CMS로서 그리고 여기 공식사이트가 보다 더 좋은 정보 공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개발 관련해서 XE Member > 플래닛에서 많은 이야기들을 공개적으로 나누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 프로젝트 멤버들만 글을 쓸 수 있고 다른 분들은 열람만 가능하지만 XE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1.2.0 을 통해서 그 동안 안정적이지 못한 업그레이드가 아닌 즐거운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XE의 발전을 위해 늘 노력해주시는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 멤버분들과 사용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2019/03/18] 포럼 XE 레이아웃 제작 일주일 코스
- [2019/01/18] 묻고답하기 모바일에서 서 레이아웃 비정상 문의드려요
- [2018/12/31] 묻고답하기 슬라이드 위젯 삽입 후 메뉴가 안보이네요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 *6
- [2018/11/21] Blog [XE3] XE Store 사업설명회 행사 안내 - 2018년 12월 5일 *2
- [2018/03/28] 묻고답하기 $oMail->setSender Sender 이메일 발신자가 공백으로 나옵니다. *3
댓글 111
-
망치이
2009.02.26 10:56
두근두군~~~ -
넓은바다
2009.02.26 13:49
많이 기대가 되네요.
관리자 페이지가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셨는데, 1.1XXXX버전처럼 관리자 페이지가 웹 표준형태로 업데이트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 오늘도 행복한 시간 되세요. -
neonest.idtail.com
2009.02.26 14:03
오늘 눈이빠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
amd짱좋아
2009.02.26 16:14
오늘 발표하는 거 연기하는 없기 입니다... -
선우파파
2009.02.26 17:39
오늘 몇번째 방문하는지 모르겠네요.
빨리 보고싶습니다. -
이쁜PS
2009.02.26 17:47
대충이라도 언제쯤 나오게 될지 알려주시지....무지 궁금하네요..... -
유병옥
2009.02.26 18:11
기대...기대...
기대...기대...
기대...기대...
기대...기대...
기대...기대...
-
희죽이
2009.02.27 15:10
정말 대단한 노력인듯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배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기다리겠습니다. 화이팅..
힘내세요.. 기대됩니다. -
momocast
2009.02.27 16:22
정말 대단한 노력인듯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배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기다리겠습니다. 화이팅..
힘내세요.. 기대됩니다.
미투ㅡㅡㅎㅎ -
때린데 또때려
2009.03.03 04:03
기대가 큼니다 고생하시는 만큼 존버전이 나왔으면 합니다. 항상 수고 하시고 빠른 시일안에 새로운 버전으로 만나뵙으면 합니다.
수고하셔여 -
♡不明♡
2009.03.12 14:25
드디어 오늘이닷 !! 눈빠지게 기다린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