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XE개발자도 사용자도 한번 뒤돌아보고 갑시다.
2011.12.06 19:02
XE 회원님들 이제 오픈소스에 적응하실때도 된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아닌가 보군요?
XE 개발자님들 이제 국내 오픈소스 사용자에 적응하실때도 된 것 같은데 아직 아닌가 보군요?
오픈소스 사용자중 xe 사용빈도가 현재 아주 많아 졌지만 아직 다수의 사용자들은 적응하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개발팀도 아주 조금 아쉬운 것이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XE가 항상 발전하려는 노력과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는 곧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분명한 메세지를 전달해 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희망을 보고 있기에 XE를 선택하신것 일 겁니다.
현시점에서의 불만들은 1.4.x대 버젼에서의 기대치에 1.5.x대가 오히려 못 미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과 1,4와 1.5 사이의 괴리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1.4.대 버젼에 업그레이드 하기보단 1.5.대로 새롭게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전면 개편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수준급의 사용자는 아니지만 오픈소스에 어느정도 적응했기 때문에 문제가 조금이라도 있다고 보여지면 업그레이드를 보류하고 지켜보다가 다른 대안을 찾거나 급하지 않으면 계속 기다려 봅니다.
이부분은 XE가 아니어도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현재 1.5.1 최신 버젼을 사용해 사이트를 제작중인데 분명 속도와 표준화 그리고 기본기능의 깊이 부분에서 발전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봤을 때 xe 버젼이 한번의 큰 변화를 거치는 과정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시기이기에 xe 개발팀은 아마도 이전 어느때 보다 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바쁘고 힘들겠지만 아직 오픈소스에 적응하지 못한 비교적 다수의 사용자들을 위해 조금만 더 소통(신규버젼 사용자 안내글, 주의글 등등)의 부분에 신경써 주시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제 현시점의 불만이 해결되는 바램에서 결론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쉬운설치라는 기능을 하나의 예로들어 말하고자 합니다.
xe는 기초 사용자 입장에서 쉽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쉬운설치'라는 기능이 있어 홈페이지 제작관련 기초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반면에 쉬운기능으로 인한 단점도 있을 수 있는데, 신규버전의 오류나 운영방식 변경에 따라 기존 버젼에서
무턱대고 업그레이드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문제 하나를 놓고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같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개발자분들은 신규버젼 업로드시에 안내사항과 주의사항을 일차적으로 좀더 꼼꼼히 올려주시면 되고,
개발자분들이 안내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면 테스트 사용자분들이 충분히 문제점들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지켜볼수 밖에 없는 저와 같은 수준의 사용자들이라면 신중해야할 책임이 스스로에게 어느정도
따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의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한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봐 왔을때 제가 판단하기에는 xe 개발팀에서 다양한 기능을 공개하신 것에 비교해
그 기능들과 균형을 맞추어줘야할 안내사항들이 아주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것은 서비스적인 측면이라 xe개발자분들이 꼼꼼히 챙기지 못한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서비스 부분이 앞으로 다양한 xe 기능만큼 균형을 맞춰가지 못한다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분명히 해봅니다.
지금 xe개발팀에서는 그 어느때보다 바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더라도 서비스 부문 좀더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분들께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다양한 불만이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데, 그 분들이 처했을 상황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xe를 실무에 매우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더욱 버젼 업그레이드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xe가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하는 것이 보여지고 있을 때는
좀더 지켜봐 줄수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xe 뿐만아니라 오픈소스 사용 초기에 아직 적응이 안되신분들에게는 뭐라 위로드릴 말이 없습니다.
이부분은 분명 아쉽게 생각합니다.
* NHN과 관련된 논쟁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웹컨텐츠제작 관련 오픈소스나 요즘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모바일 관련 OS나 추구하는 방향은
거의가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서 하건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지지 않는 것이기에 염려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NHN이 지원하기에 더욱 든든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은 그 이유가 무엇때문인지 잘 모르겠군요?
아시는분이 있으시다면 이해하기 쉽게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4
-
모조키
2011.12.06 19:22
-
빨간발
2011.12.06 19:32
예 그렇죠.
저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서 제안을 많이 해봅시다.
모조키님도 제안하실 것이 많이 있으시죠?
저는 신규 버젼 다운로드 코너에 직관적인 주의사항 표기로 하겠습니다.
-
모조키
2011.12.06 19:31
예를들어서..
XE의 어떤 문제를 지적하면
그것을 당장 고치지는 않더라도..
향후에.. 그 문제를 고칠 것인지.. 아니면 안고칠 것인지.. 그 코드를 폐기할 것인지...
정도는 이야기 해줘야
유저가 대비를 할 수 있는데
(XE를 버리고 딴데로 가던가... 문제점이 개선될때까지 기다리던가..)
그런 멘트도 한마디 없었다는 점에서..
실망하고.. 때로는 분노하기도 하는거죠..
적당한 시점에 필요한 말 몇마디씩만 해줘도.. 유저들은 잘 따라 올겁니다..
-
빨간발
2011.12.06 21:36
저도 예전에 많이 답답한 부분이 있어 계속 논리적으로 확인을 요청하였더니 답변이 오더군요.
그리고 XE 사이트 전체적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것들도 느껴 왔습니다.
지금은 XE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1.5대 버젼이 나오기 전에 어떻게 변화할지 안내글이 올라온 것도 있었고,
커뮤니티 부문도 기본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솔직히 저는 이용이 적은편이어서
질적인 부분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만 아쉬운것은 큰 논쟁이 있을 수 있는 버젼 업그레이드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관한
'주의사항' 등의 안내가 항상 아쉽습니다.
현재 XE가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발생한 이번의 문제를 개발진에서도 느끼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머지 않아 안정화될 XE가 무척 기대되며, 반드시 그렇게 될거라는 신뢰와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XE는 제품품질?과 별개로
운영수준은 걸음마 겨우 하는 정도밖에 안된다 생각이 듭니다.
사이트 운영부터 현재상황이나 미래의 모습에 대한 공지.. 커뮤니티 관리...
이런것들을 풀어나가는 기술이 너무 떨어집니다...
망한 온라인 게임들이 대부분 커뮤니티를 못만들었거나.. 영자가 똥물을 퍼붓고 커뮤니티를 깨부쉈죠.
무플은 악플보다 더 나쁘다 라는 말이있죠.
적어도 게시판에서 이런저런 말이 나오면...
설령 100점짜리 답은 아니더라도...
지금 사정이 이렇다.. 혹은 문제점에 대한 대응이 늦어서 미안하다...
몇마디 글만 써줘도 유저들이 와글와글 하는 정도는 지금보다 덜했을겁니다.
묵묵무답에 벽보고 이야기 하는기분...
마치 공무원한테 했던말 또하고 또해도.. 서류도 안읽어보고 그거 안됨.. 하는거..
그런기분..
그러니까 유저들이 욱! 하는거죠.
한마디 말로 천냥빚을 갚는다 했습니다.
오픈소스의 흥망도 결국은 유저들의 커뮤니티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