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age_full_width" class="col-xs-12" |cond="$__Context->page_full_width">
XE 다음 개발 방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08.11.05 13:10
제로보드라는 게시판 프로그램의 한계를 뛰어 넘고 긴 공백동안 발생된 문제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지향하기 위해 시작된 XE 개발이 시작된지 어느덧 2년째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작년 8월 오픈베타를 시작으로 참으로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주시고 또 더욱 많은 분들이 아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지난 2년 이라는 시간이 참으로 보람차고 뿌듯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다양하고 많은 참여와 결과물이 만들어진 제로보드와 이제 막 시작한 XE와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고생도 하셨고 불평도 하셨고 또 적극적으로 참여를 통해 바꾸신 분들도 계십니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는데 이 글을 통해서나마 드리게 되었네요. ^^
사설이 길어졌는데 차후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나아갈 방향과 목표등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XE는 아시다시피 흔히들 이야기하는 CMS 쯕 컨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목표를 잡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로보드와 같이 게시판+회원이라는 매우 작은 목표가 아닌 큰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개발 참여하시는 분들이나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혼란을 드린 부분도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의 개편
프로젝트의 운영
개발 마일 스톤
마무리
감사합니다. ^^
작년 8월 오픈베타를 시작으로 참으로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주시고 또 더욱 많은 분들이 아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지난 2년 이라는 시간이 참으로 보람차고 뿌듯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다양하고 많은 참여와 결과물이 만들어진 제로보드와 이제 막 시작한 XE와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고생도 하셨고 불평도 하셨고 또 적극적으로 참여를 통해 바꾸신 분들도 계십니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는데 이 글을 통해서나마 드리게 되었네요. ^^
사설이 길어졌는데 차후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나아갈 방향과 목표등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XE는 아시다시피 흔히들 이야기하는 CMS 쯕 컨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목표를 잡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로보드와 같이 게시판+회원이라는 매우 작은 목표가 아닌 큰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개발 참여하시는 분들이나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혼란을 드린 부분도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의 개편
지금까지 공식사이트와 프로젝트간의 연계성이 없었습니다.
XE의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진행이 되고 개발 코드는 모듈 단위로 개발이 되는데 공식사이트는 예전과 같은 형태라서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잘되도록 하는데 일조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리소스센터, 오픈 소스 프로젝트, 오픈 UI 프로젝트, 커뮤니티
XE의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진행이 되고 개발 코드는 모듈 단위로 개발이 되는데 공식사이트는 예전과 같은 형태라서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잘되도록 하는데 일조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리소스센터, 오픈 소스 프로젝트, 오픈 UI 프로젝트, 커뮤니티
위와 같이 4개의 큰 축으로 개편을 하려고 기획중입니다.
- 리소스 센터
XE 와 관련된 프로그램과 스킨등을 추천과 내부 검사를 통해 선정하여 배포되는 장소입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꾸며질 것이고 차후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이 리소스 센터와 설치된 XE의 연동을 통해 각 프로그램과 스킨들을 관리자 기능을 이용하여 웹설치와 검증등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 오픈 소스 프로젝트
지금은 XE 메인코드에 대해서만 SVN, IssueTracker, 포럼등을 운영중인데 이를 프로젝트 호스팅 개념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즉 프로그램이나 스킨 개발자 혹은 개발팀이 프로젝트 신청을 하고 신청이 되면 SVN/ IssueTracker/ 포럼등이 독자적으로 제공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IssueTracker 모듈을 만들었고 SVN 호스팅을 위한 서버를 준비중입니다.
개별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리소스 센터에 업로드 한다는 것이구요 XE 의 참여를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발과 관련된 자료나 강의등도 여기 포함이 될 예정입니다.
- 오픈 UI 프로젝트
XE는 최근의 웹환경과 또 변화하는 모습에서 점차 웹이 Client - Server 구조로 가는 것을 확신하고 있고 또 그렇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0에 포함될 기능중에 하나의 URL 에서 HTML/ XML/ JSON 등 다양한 결과물을 얻게 하여 XE 자체가 하나의 API로 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이를 통해 XE는 서버 자원과 클라이언트 자원으로 분리를 보다 명확히 하려고 합니다.
물론 HTML/ CSS등도 표준화를 기본으로 개발되고 있고 웹접근성등 여러 표준화 부문에서 보다 정확한 정보의 공유와 발전을 위해서 오픈 UI 프로젝트라는 섹션도 만들 예정입니다.
HTML/ CSS/ Javascript/ Flash등 전문가 분들과 관심 있는 분들이 함께 UI 프로젝트를 꾸리고 또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 전문가 분들의 경우 지금 정찬명님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고 다른 분야의 전문가분들도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 커뮤니티
XE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고 그로 인한 다양한 결과물들이 나올 수 있고 또 이를 활용한 사이트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자랑이라든지 하는 공유뿐 아니라 제작 지원/ 의뢰 부분에 있어서도 보다 좋은 시스템으로 필요한 분들이 활용 가능하게 할 예정이고 여러 XE 팁이나 질문들을 커뮤니티 공간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그 동안 분산되어 있었던 질/답 게시판등을 일원화 하여 질문하시는 분들이나 답변해 주시는 분들 모두 집중할 수 있는 구조가 좋다고 생각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 다국어 사이트 통합
지금 XE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사이트가 있으며 그외 몇개 사이트를 개설해 놓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이트를 나누고 멤버쉽을 분리하다 보니 효율적인 운영 및 참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XE가 현재 다국어 지원을 하고 있지만 UI와 관련된 부분이고 컨텐츠와 관련된 부분의 지원은 전무하여 이를 지원하도록 하여 공식 사이트 하나로 여러 언어권 사용자들을 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는 기획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게 많지만 가능하면 공식 사이트 리뉴얼과 더블어 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의 운영
현재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2명의 프로젝트 매니저와 개발자/ 탐험가/ 항해사 3개의 그룹 멤버들이 있습니다.
이 3개의 구분은 앞으로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전에도 이야기 드린 바가 있는데 각 그룹에 신청후 활동이 없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누구나 프로젝트 그룹에 참여할 수 있고 또 참여 후 활동을 하였다면 개인적인 사정등으로 오랫동안 참여를 못해도 XE 프로젝트 멤버로 생각하겠지만 단순 호기심 또는 재미로 참여후 활동이 없으시면 정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SandBox 라는 개발 코드를 커밋하는 SVN 저장소를 차후 XE 공식사이트와 인증을 연동하여 XE 회원이면 누구나 Commit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중입니다.
즉 프로젝트 그룹에 참여하기는 버겁고 귀찮지만 내가 만든 코드가 적용되면 나 혹은 다른 사용자들이 편리한 부분들이 있고 그런 부분들을 부담없이 커밋하여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 SandBox의 참여가 활별한 분들을 오픈 소스 프로젝트 그룹의 멤버로 추천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이 3개의 구분은 앞으로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전에도 이야기 드린 바가 있는데 각 그룹에 신청후 활동이 없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누구나 프로젝트 그룹에 참여할 수 있고 또 참여 후 활동을 하였다면 개인적인 사정등으로 오랫동안 참여를 못해도 XE 프로젝트 멤버로 생각하겠지만 단순 호기심 또는 재미로 참여후 활동이 없으시면 정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SandBox 라는 개발 코드를 커밋하는 SVN 저장소를 차후 XE 공식사이트와 인증을 연동하여 XE 회원이면 누구나 Commit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중입니다.
즉 프로젝트 그룹에 참여하기는 버겁고 귀찮지만 내가 만든 코드가 적용되면 나 혹은 다른 사용자들이 편리한 부분들이 있고 그런 부분들을 부담없이 커밋하여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 SandBox의 참여가 활별한 분들을 오픈 소스 프로젝트 그룹의 멤버로 추천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개발 마일 스톤
지금 공식사이트에서 IssueTracker를 통해서 차후 개발 마일스톤을 공유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1.1.0의 경우 이미 한번 기간이 연장이 되었고 잠시후 말씀드리겠지만 또 연장이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아예 마일 스톤을 다시 정립하고 1.0.6 이후에 있을 메이저 업그레이드에 대한 버전 명등을 명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XE 1.0.x 버전은 php 4.x 이상에서 동작하는 구조이고 이에 따라서 php5의 좋은 기능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원래는 1.1.x 버전을 통해서 php5.x 이상에서 동작하는 구조로 코드 리팩토링을 하기로 하였는데 이와 관련되어서 초기 XE에 개발되어야 할 것들을 1.0.x 에도 추가를 해야지 호스팅 환경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쓰지 못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1.0.6 이후 버전인 1.1.0 은 11월 20일 내외로 연기될 예정입니다.
지금 플래시10 업그레이드에 따른 파일 업로드 오류등의 문제를 수정중이고 또 기본 스킨들의 웹표준화 및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에디터도 정교하고 개발하고 있구요.
또 XE 전체 Action 의 API 활용 및 관리자 UI 의 변경등 매우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들의 개발이 완료되지 못했고 또 완료한다 하더라도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일정을 변경하고 또 버전도 바꿀 예정입니다.
다음 개발 스텝에 대해서 공유를 드립니다.
1.1.0의 경우 이미 한번 기간이 연장이 되었고 잠시후 말씀드리겠지만 또 연장이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아예 마일 스톤을 다시 정립하고 1.0.6 이후에 있을 메이저 업그레이드에 대한 버전 명등을 명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XE 1.0.x 버전은 php 4.x 이상에서 동작하는 구조이고 이에 따라서 php5의 좋은 기능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원래는 1.1.x 버전을 통해서 php5.x 이상에서 동작하는 구조로 코드 리팩토링을 하기로 하였는데 이와 관련되어서 초기 XE에 개발되어야 할 것들을 1.0.x 에도 추가를 해야지 호스팅 환경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쓰지 못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1.0.6 이후 버전인 1.1.0 은 11월 20일 내외로 연기될 예정입니다.
지금 플래시10 업그레이드에 따른 파일 업로드 오류등의 문제를 수정중이고 또 기본 스킨들의 웹표준화 및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에디터도 정교하고 개발하고 있구요.
또 XE 전체 Action 의 API 활용 및 관리자 UI 의 변경등 매우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들의 개발이 완료되지 못했고 또 완료한다 하더라도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일정을 변경하고 또 버전도 바꿀 예정입니다.
다음 개발 스텝에 대해서 공유를 드립니다.
- 1.1.0
1.0.6의 차기 버전
기본 템플릿의 웹표준화 및 크로스 브라우저 대응, 그리고 디자인 보완
관리자 UI 의 변경
홈페이지 Wizard 추가
플래닛(마이크로 블로그) 기능 추가
virtualSite라는 하나의 XE내에 자원은 공유하면서 다른 도메인등으로 가상의 다중 사이트 운영 기능 추가
XE 전체 기능에 대한 API 기능 적용
이중 대부분은 마무리 되고 있으며 virtualSite기능과 그와 연계된 홈페이지 Wizard를 추가 개발중입니다.
이 virtualSite는 기본 기능이 될 예정이라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해야 php5.x 이상에서 동작할 XE 차기 버전과의 기능상의 괴리가 없을 것이라 부득이하게 일정을 연기하고 마일스톤을 새로 짜면서까지 추가하려고 합니다.
1.1.0 은 개발 후 집중 QA 과정을 통해 XE 1.x 버전대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쓸만한 버전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0
php 5.2.x (미정) 이상에서 동작되도록 XE의 기본 구조를 변경하고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버전
blog Wizard 추가
2.0.0 버전대라고 할지라도 지금까지 공개된 프로그램과 스킨들은 모두 호환이 되도록 할 예정이고 그에 따라 코어코드가 아닌 부가 기능의 경우 1.x 버전대도 업그레이드를 분리하여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php5 버전이 정식 배포된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호스팅 환경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기능의 유지를 1.x 버전과 같이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XE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라는 것이 도구이자 목적일 수도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XE를 통해서 좋은 컨텐츠들을 편하고 강력하게 만들 수 있고 또 만들어진 컨텐츠가 잘 보이고 유통시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아직은 오픈 소스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과 환경이 척박한 국내에서 저는 지금까지의 모습만으로도 매우 감사하고 또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점차 더 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와 그 결과물들이 나오고 이들이 서로 더 좋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일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체계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고 또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무형의 보상이 없지만 점차 더 좋아지고 더 좋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혹시 설명이 미진한 부분이나 추가 코멘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XE를 통해서 좋은 컨텐츠들을 편하고 강력하게 만들 수 있고 또 만들어진 컨텐츠가 잘 보이고 유통시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아직은 오픈 소스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과 환경이 척박한 국내에서 저는 지금까지의 모습만으로도 매우 감사하고 또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점차 더 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와 그 결과물들이 나오고 이들이 서로 더 좋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XE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일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체계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고 또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무형의 보상이 없지만 점차 더 좋아지고 더 좋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혹시 설명이 미진한 부분이나 추가 코멘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태그 연관 글
- [2019/03/18] 포럼 XE 레이아웃 제작 일주일 코스
- [2019/01/18] 묻고답하기 모바일에서 서 레이아웃 비정상 문의드려요
- [2018/12/31] 묻고답하기 슬라이드 위젯 삽입 후 메뉴가 안보이네요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 *6
- [2018/11/21] Blog [XE3] XE Store 사업설명회 행사 안내 - 2018년 12월 5일 *2
- [2018/03/28] 묻고답하기 $oMail->setSender Sender 이메일 발신자가 공백으로 나옵니다. *3